2017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인 지 중 학 교

http://lnjims.cnems.kr

운영 목적 및 방침

1. 운영 목적

가.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나. 지식과 경쟁중심 교육을 자기주도적 창의학습 및 미래 핵심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다.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교의 특성에 맞는 자율과정 운영을 통하여 진로탐색·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화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제공

2. 운영 방침

가. 학생 참여 형 수업, 학생 성장과 발달 중심의 과정 중심 평가 등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

나.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는 자유학기 활동 활성화

다.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운영, 집중적인 진로수업 및 체험을 실시하여 진로 탐색으로 이어지는 진로교육을 활성화

라. 자유학기 기간에 중간 기말 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의 기초적인 성취 수준 확인 방법 및 기준 등을 마련, 수업 방법 및 교과서 재구성을 통해 학교 교육 방법의 전반적인 변화 유도

운영 설계

1. 대상 및 기간

가. 대상 : 인지중학교 1학년 학생(70명)

나. 기간 : 2017. 8. 16 ~ 2018. 2. 9

2. 2017년 자유학기제 수요 조사 결과

분야

프로그램 희망 결과(순위별)

공통교과수업

체험중심수업

모둠활동

토론식 수업

프로젝트 학습

강의식 수업

55%

25%

9%

7%

4%

자율과정

동아리

예술·체육

진로탐색

주제선택

34%

32%

22%

12%

진로탐색영역

현장체험활

진로검사

초청강연

직업리서치

진로탐색 포트폴리오 제작

모의창업

50%

31%

7%

5%

4%

3%

예술(음악)

기타 연주

리코더 합주

합창

국악

23%

23%

19%

15%

플루트 연주

오카리나 연주

기타

12%

8%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가야금, 드럼, 사물놀이

예술(미술)

공예

만화

디자인

사진

19%

19%

18%

15%

미술작품 감상

공공미술

팝아트

회화

10%

9%

8%

2%

체육 영역

배드민턴

농구

축구

탁구

36%

16%

15%

15%

피구

태권도

골프

기타

9%

6%

2%

달리기, 배구, 발야구, 주짓수, 자전거, 댄스

동아리 활동

체육 활동

수예반

진로 독서

멘사 셀렉트

38%

29%

15%

13%

생활 과학

연극, 뮤지컬

기타

13%

13%

그림, 음악, 댄스, 제빵, 만화

3. 자유학기제 추진을 위한 협의회 구성

가. 자유학기 추진위원회

자유학기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담당업무

담당자

업무내용

교장

○○

위원장

교감

○○

부위원장

자유학기제담당

○○

자유학기제 운영 총괄

진로부장

○○

자유학기제 진로활동 관련 업무

혁신부장

○○

자유학기제 연수, 수업방법 개선 관련 업무

평가

○○

자유학기제 평가방법 관련 업무

나. 자유학기 학부모 지원단 조직

학부모 참여 활성화를 위한 자유학기 학부모 지원단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역할

성명

역할(세부)

단장

○○

지원단 총괄

부단장

○○

직업멘토링지원

총무

○○

수업코칭

단원

○○

주제선택활동지원

단원

○○

진로체험처 지원

단원

○○

직업멘토링 지원

단원

○○

체육활동지원

단원

○○

체험활동 인솔지원

다. 학습 공동체 조직

교수학습방법 개선 및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를 다음과 같이 조직하여 운영한다.

1)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 대상 : 전학년 교과담당 교사

- 격주 수요일 7,8교시 전교원 학습 공동체의 날 운영

- 전 교원이 일상 수업나눔을 통해 수업방법 개선 및 과정 중심 평가 방안 공유

2) 소규모 수업탐구 동아리 운영

역할

성명

역할(세부)

회장

○○

회장, 계획 및 총괄, 계획서 및 보고서 제출

총무

○○

총무, 정산서 작성

단원

○○

학생활동중심 모형 연구 및 실행, 보고서 검토

단원

○○

학생활동중심 모형 연구 및 실행, 보고서 검토

단원

○○

학생활동중심 모형 연구 및 실행, 보고서 검토

단원

○○

학생활동중심 모형 연구 및 실행, 보고서 검토

- 여러 가지 학생활동중심 수업모형을 계획, 적용해보고 이에 대해 토론한다.

- 독서토론 시간을 가져 교사로서 기본적 소양을 다지고 역량을 강화한다.

5. 연수 및 홍보 계획

가. 교직원 연수

연번

시기

내용

비고

1

4월 중

자유학기의 전반적 운영

전 교직원

2

4월 중

자유학기 활동 조직 및 운영 방안

전 교직원

3

5월 중

기본교과 및 자율과정의 운영

전 교직원

4

6월 중

학생활동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전 교직원

5

7월 중

자유학기제 평가 방법 및 방안

전 교직원

6

11월 중

자유학기제 나이스 매뉴얼 및 활동 결과 입력

전 교직원

7

연중 수시

교사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학생활동 중심 수업 연구

전 교직원

나. 학생 및 학부모 연수

연번

시기

내용

비고

1

3월 중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안내

학부모 대상 집합연수

2

4월 중

자율과정 수요조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지

3

10월 중

자유 학기 수업 참관

학부모 대상

4

수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안내

가정통신문

5

수시

자유학기제 운영 일정 안내 및 결과 홍보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6

수시

자유학기제 운영 결과 조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지

6. 만족도 조사 및 환류

가. 대상 및 시기

시기

내용

대상

2017년 12월

- 자유학기의 전반적 만족도, 학교 생활 만족도

- 수업 참여 및 교육과정 만족도, 진로탐색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사

나. 평가 결과 활용 방안

1) 학생, 학부모, 교사 사후 만족도 조사 실시 후 결과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발전적 운영 방안 모색

2) 평가 결과를 참고로 하여 중학교 2, 3학년 교육과정에서 자유학기와 일반학기 연계방안 모색

7. 전환 학기 및 연계학기로의 연계방안

단계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전환학기

1학년 1학기

- 진로탐색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진로 흥미 검사 및 자유학기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 진로 체험 활동으로 뮤지컬 관람, 스포츠 관람, 청소년 공감 콘서트 등 각종 문화예술 체험을 실시한다.

- 5월 꿈끼 탐색주간을 운영한다.

- 1인당 하나의 진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과정을 안내한다.

자유학기

1학년 2학기

교과 (오전)

자유학기 활동 (오후)

학생 참여 활동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자유학기 활동으로 교과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증대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학생 중심 체험활동 운영(교내, 교외)

1학년 2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한다.

자유학기에는 학생 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학교의 여건과 지역의 특색을 고려하여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자유학기 활동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학생의 희망과 관심사에 기반하여 170시간 편성운영하며,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34시간 감축하여 운영한다.

1학생 1문화예술활동, 1체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자유학기 활동은 다양한 체험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로 오후에 편성·운영한다.

연계학기

2,3학년

- 자유학기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진로 지원 활동과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지속적인 진로 탐색 활동(진로 검사 및 전문가 직업체험)을 실시한다.

- 전 학년에 걸쳐 학기 당 1회 꿈끼 탐색주간을 운영한다.

- 전 학년에 걸친 교사들이 참여하는 교사 학습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주요 활동인 수업나눔을 통해 학생중심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 일반 교과 수업에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형태로 수업을 운영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수행평가로 적극 활용한다.

- 진로독서 동아리를 운영하여 전환학기 및 연계학기에도 진로 탐색 활동이 연계되도록 한다.

교육 과정 편성 운영

1. 2017학년도 자유학기제 편성 운영에 따른 편제표

구분

기준

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자유

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군)

국어

442

391

68

68

51

-17

68

68

68

68

국어-34

사회

(역사포함)/

도덕

사회

510

170

476

34

34

34

51

51

역사

170

51

51

34

34

도덕

136

34

34

34

17

17

17

17

도덕-34

수학

374

357

68

68

51

-17

68

68

51

51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391

663

68

51

51

68

68

68

68

과학+17

기술가정

272

34

34

51

51

51

51

체육

272

238

51

51

34

-17

51

51

34

34

예술

(음악/미술)

음악

272

119

238

34

34

17

-17

17

17

17

17

미술

119

34

34

17

-17

17

17

17

17

영어

340

374

51

68

51

-17

68

68

68

68

영어+51

선택

한문

204

17

187

17

17

정보

환경과녹색성장

68

17

17

17

17

철학

생활외국어

보건

51

17

17

17

17

17

진로와 직업

51

17

17

0

-17

17

17

교과시수 합계 (A)

3,060

2924

510

510

374

-136

510

510

510

510

창의체험

활동

자율활동

306

(136)

80

16

11

0

-11

16

16

16

16

동아리활동

77

13

12

12

13

13

13

13

스포츠클럽

창체활용

55

11

11

0

-11

11

11

11

11

순증

30

6

6

0

-6

6

6

6

6

증배

봉사활동

30

5

5

5

5

5

5

5

진로활동

36

6

12

6

-6

6

6

6

6

체 활동 합계 (B)

306

(136)

23

-34

자유학기활동

진로 활동

34

34

진로17

자율11

진로6

주제선택 활동

34

34

국어17

영어17

동아리 활동

34

34

수학17

기술가정17

예술체육 활동

68

68

미술17

음악17

체육17

스포츠17

자유학기 활동 합계(C)

170

561

170

총 계 (A+B+C)

3,366

(136)

3,402

(136)

567

567

567

567

567

567

학기별 이수과목 수

7

8

7

7

8

8

2. 1학년 2학기 시간 배당을 위한 시수 증감 현황

과목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

진로

창체

소계

주당시수

4

2

2

4

3

2

3

2

2

4

0

1

3

32

감축시수

1

0

0

1

0

1

1

1

1

1

0

1

2

10

교과

3

2

2

3

3

1

2

1

1

3

0

0

1

22

자유학기활동

주제선택

주제선택

예술체육

예술체육

예술체육

주제선택

진로

동아리

1

0

0

1

0

1

1

1

1

1

0

1

2

10

3. 인지중학교 자유학기제 모형 - 예술체육 중점 혼합 모형

요일

시간

1

공통과정 편성(22시간)

국어(3), 사회(2), 도덕(2), 수학(3), 과학(3), 기술가정(1),

체육(2), 영어(3), 음악(1), 미술(1), 창체(1)

2

3

4

5

예술체육활동

(체육)

공통과정

동아리활동

창체

(동아리, 봉사)

주제선택활동

(국어,영어)

6

예술체육활동

(음악, 미술)

진로활동

7

공통과정(22시간): 핵심 성취기준 기반 수업, 각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의 개선

자율과정(10시간): 진로활동2+예술체육활동4+주제선택2+동아리 2시간

4. 기본 과정 운영

가. 학생의 참여와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다양화

1) 기본 교과(공통 교과)별 특성에 맞는 참여와 활동 중심 교육

2) 블록 타임을 활용한 융합, 연계 수업 및 코티칭(Co-Teaching) 등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 활용

3) 교사 학습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교사들이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을 파악하여 활동 중심 수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나.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 구안, 적용

1) 1학년 2학기 과목별 자유학기 평가기준안 수립

2) 지필 시험을 실시하지 않으며,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한 평가 실시

3) 학습 성취기준 및 평가방법을 사전에 학생, 학부모 등에게 충분히 공지함.

4) 자기 성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등 학생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평가 실시

5) 학생들의 성취 수준 달성 정도를 다양한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하며 수시로 학생에게 피드백하여 학습 결손 예방

6) 다양한 평가 기록을 바탕으로 학기말에 학교 생활기록부에 학생의 출발점, 성장과 발달이 잘 드러나도록 기록함.

다. 기본과정 평가 계획

1) 시기별 계획

연번

시기

내용

비고

1

6월 중

자유학기제 평가 방법 및 방안 연수

전 교직원

2

7월 중

과목별 평가 계획 수립

1학년 교과 교사

3

9~10월 중

과정 중심 평가 및 생활기록부 기록 연수

전 교직원

4

12월 중

생활기록부 평가 기록

1학년 교과 교사

5

12월 말~2월 말

생활기록부 평가 점검 및 마감

2) 교과별 교수학습 계획 및 과정중심 평가계획

교과

(군)

자유학기 과정 평가

영역(단원)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내용

방법

국어

듣기·말하기

협동학습

패널토의 형식을 알고 주변의 문제 상황을 해결

동료평가

토의과정평가

읽기/쓰기

협동학습

여러 가지 설명방식을 파악

과제수행 평가

문학

협동학습

갈등의 진행과 해결과정 파악하기

소설 책광고하기

문법

거꾸로 학습

품사의 개념과 특성의 이해

개인수행과제

영어

6. Punctuation Takes a Vacation

개별 및 협력학습

영어읽기 쓰기

프로젝트평가, 포트폴리오 및 관찰평가

말하기 활동

편지에서 문장부호 고치기

7. Good Here, Bad There

개별 및 협력학습

나라별 문화차이를 조사하고 발표하기

프로젝트평가, 포트폴리오 및 관찰평가

말하기 활동

파티 초대장 만들기

8.Snow Night

개별 및 협력학습

연극하기

프로젝트평가, 포트폴리오 및 관찰평가

말하기 활동

9. The Broken Window

개별 및 협력학습

미래에 되고 싶은 직업 소개하는 글쓰기

프로젝트평가, 포트폴리오 및 관찰평가

말하기 활동

10. My Visit to Ancient Korea

개별 및 협력학습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포스터만들기

프로젝트평가, 포트폴리오 및 관찰평가

말하기 활동

수학

5. 함수와 그래프

협력 학습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 해결해보기

상호평가

6. 도수분포표와 그래프

프로젝트 학습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보고서 만들기

보고서 발표 및 상호평가

7. 기본 도형

자기주도 학습

작도하여 평행선의 성질을 알기

상호평가

실생활의 소재를 이용하여 위치 관계 알아보기

8. 작도와 합동

모둠 학습

조건에 맞는 삼각형을 작도해보기

상호평가

9. 평면도형의 성질

협력 학습

정다각형으로 테셀레이션만들기

발표 및 상호평가

10. 입체도형의 성질

협력 학습

정12면체를 이용한 달력 만들기

상호평가

사회

문화의 이해와 창조

토론 수업

다른 문화를 바라보는 자세

문화에 대한 찬반 토론

사회의 변동과 발전

조사 학습

사회 변동의 특성 파악

조사 보고서 작성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토론 수업

정치적 상황 제시

모둠별 토론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

NIE

정치 주체의 역할

다양한 참여 방법 작성

경제생활의 이해

모둠 학습

합리적 선택의 방법

모둠별 기회비용 계산

시장 경제의 이해

조사 학습

가격 결정 방법 조사

생활 속 수요 공급 찾기

과학

광합성

협력학습

식물의 구조 관찰

실험 보고서 및 상호평가

광합성 실험

열과 우리 생활

협력학습

물의 온도변화 관찰

실험 보고서 및 상호평가

고체와 액체에서의 열의 이동

단열재 실험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협력학습

확산

실험 보고서 및 상호평가

보일의 법칙

샤를의 법칙

상태변화와 온도 변화

수권의 구성과 순환

프로젝트 학습

기후변화 관련 과학신문만들기

프로젝트 평가

기술가정

건강한 식생활과 식사구성

협력학습

식품 구성의 원리 이해

식사 구성안 작성 및 상호평가

영양소 분석

창작 요리 경진대회

건설 기술과 환경

협력학습

건설 기술의 발전 이해

작품 제작

소통과 배려의 주거 생활

교량 만들기

옷차림과 자기표현

협력학습

유행과 개성 표현

작품 제작

생활용품 만들기

음악

축제와 함께 즐기는 음악

협력학습

뮤지컬 감상문

포트폴리오

이야기가 있는 음악

협력학습

음악신문 만들기

포트폴리오

지구 사랑 자연 사랑

협력학습

붐웨커 합주

실기평가

미술

조형과 만나다

협동학습

색의 속성에 따라 물건 배열하기

과정 및 결과평가

물감의 혼합 알기

빛과 색 속으로

보는 방식에서 시작하자

협동학습

종이로 감각 실험하기

과정 및 결과평가

우연과 연상으로 표현하기

소통의 예술

이미지는 살아 있다

협동학습

부분이미지 결합

과정 및 결과평가

연상 이미지로 보기

사진위에 글을 넣어 주장하기

사진을 합성하여 낯선 이미지 만들기

도덕

더불어 사는 삶과 도덕

토론, 협력학습

사이버 공간의 장단점

관찰평가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일

공동체적 삶과 도덕

토론, 협력 학습

이웃에 대한 배려 실천 방법

자연, 생명, 과학, 문화와 도덕

토론, 조사

환경 친화적인 삶

체육

네트형 경쟁

(배드민턴 경기)

개별, 조별 학습

각종 스트로크

수행능력

관찰평가

경기능력

경기 규정

5. 자율 과정 편성

영역

프로그램

지도교사

내용

비고

진로 활동

진로 활동

김ㅇㅇ

진로 탐색, 진로 검사,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진로 체험 활동 등

단일과정 3개반 운영

김ㅇㅇ

이ㅇㅇ

동아리 활동

브레인스포츠

이ㅇㅇ

재미있는 두뇌 게임

* 1과목 선택

공예

외부강사

생활 속 필요한 물건 만들기

김ㅇㅇ

정보와 과학

전ㅇㅇ

컴퓨터와 과학을 이용하여 생활에 유용한 활동해보기

예술체육

(음악,미술)

리코더 합주

조ㅇㅇ

바른 자세와 정확한 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다른 사람이 연주하는 음악을 바른 태도로 감상하기

* 1과목 선택

바이올린 연주

외부강사

바이올린 연주법 익히기

전ㅇㅇ

디자인

지ㅇㅇ

디자인이 활용되는 분야 탐색,

생활 속 디자인 해보기

예술체육

(체육)

배드민턴

외부강사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 익히기, 경기운영

* 1과목 선택

김ㅇㅇ

축구

이ㅇㅇ

축구의 기본 기술, 경기운영

탁구

외부강사

탁구의 기본 기술, 경기 운영

조ㅇㅇ

주제선택 프로그램

독서토론

김ㅇㅇ

양서를 읽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토론해보기

* 1과목 선택

원어민 회화

원어민 강사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생활 영어 회화

김ㅇㅇ

영어 원서 읽기

강ㅇㅇ

영어 원서를 읽고 독후감 써보기

6. 자율과정 프로그램 지도 및 평가 계획

가. 진로 프로그램

1) 진로 활동 세부 프로그램(단일과정)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자유학기제 오리엔테이션, 계획 안내

PPT

2

커리어넷 심리검사(흥미, 적성, 가치관, 성숙도)

온라인 검사

3

세계시민학교(인권 교육)

4~5

영상진로체험

모둠 학습(현장체험)

6

사서직업체험

모둠 학습

7

미래 소방관 직업체험

모둠 학습

8

저작권 교육

개별 학습

9~10

예술체험캠프

현장체험학습

11~12

잡월드 직업체험

현장체험학습

13~14

진로 관련 영화 감상

개별 학습

15~16

진로비전캠프(진로비전타일 꾸미기)

개별 학습

17

포트폴리오 작성

개별 학습

평가 계획

포트폴리오를 누적하여 종합한 내역을 서술하여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

2) 외부 진로탐색 활동

날짜

시간

내용

장소

1

9월12일

전일

한국 잡월드 진로탐색

한국잡월드(경기도 성남)

2

9월14일

오후

교육연구정보원 영상진로체험(1-1)

충남교육연구정보원(홍성)

3

9월 21일

오후

교육연구정보원 영상진로체험(1-2)

충남교육연구정보원(홍성)

4

9월 28일

오후

교육연구정보원 영상진로체험(1-3)

충남교육연구정보원(홍성)

5

10월 10일

오후

학예사 진로체험(35명)

한국도량형박물관(당진)

6

10월 11일

오후

학예사 진로체험(35명)

한국도량형박물관(당진)

7

10월 24일

오후

서산 진로박람회

농어민체육관(서산)

8

11월 2일

전일

예술체험캠프

충남학생교육문화원

9

12월 1일

전일

대학연계 교육기부 진로체험

신성대학교(당진)

나. 예술 체육 활동

1) 리코더 연주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2

리코더 종류와 음역, 기초

동영상

3~4

파트 나누기, 파트별 연습

개별 학습

5~6

2중주곡

개별 및 모둠 학습

7~8

2중주곡

개별 및 모둠 학습

9~10

3중주곡

개별 및 모둠 학습

11~12

3중주곡

개별 및 모둠 학습

13~14

4중주곡

개별 및 모둠 학습

15~16

리코더 합주

개별 및 모둠 학습

17

리코더 합주

발표

평가 계획

수시평가, 관찰평가, 모둠발표평가를 통하여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

2) 바이올린 연주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악기 명칭, 자세 배우기

개별 연습

2

줄에 대해 배우고 박자에 맞게 소리내기

개별 연습

3

1-3번 손가락 짚기, A Major scale배우기

개별 연습

4

작은별, 예쁜 새 배우기

개별 연습

5

주먹 쥐고, 봄바람 배우기

개별 연습

6

그 옛날에, 알레그로 배우기

개별 연습

7

복습, D Major scale 배우기

개별 연습

8

노래하자 춤추자 배우기

개별 연습

9

들로 산으로 배우기

개별 연습

10

알레그레토 배우기

개별 연습

11

안단티노 배우기

개별 연습

12

G Major scale 배우기

개별 연습

13

에튀드 배우기

개별 연습

14~15

미뉴에트 1번 배우기

개별 연습

16~17

미뉴에트 2번 배우기

개별 연습

평가 계획

곡별 수행능력을 누적하여 생활기록부에 기록

3) 디자인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2

우리가 만드는 시각 정보.

체험, 사진촬영, 토의

3~4

선택한 공간에 이야기를 담은 이미지 디자인스케치하기.

조별 토의 및 발표, 표현(실기평가)

5~6

심미성을 고려하여 칼라링하기.

표현(실기평가)

7~8

각 조별 작품을 감상하고, 선택한 공간의 작품활동 전후를 비교하는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보고서 작성, 서로의 작품 감상,조별 토의 및 발표

9~10

전통문양을 OHP필름에 그리고 발표

자료수집, 발표, 감상

11

아름다움의 비밀.

체험, 사진촬영, 토의

12

상감기법을 이용하여 문양을 채우기.

표현(실기평가)

13

마른 지점토 타일을 사포로 다듬고, 목공용 본드로 코팅하기.

표현(실기평가)

14

선택한 공간에 타일 붙여 완성하고 감상

표현(실기평가), 감상

15

작품 비교하는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보고서 작성,

학급토의 및 발표

16~17

마음을 움직이는 이미지.

종합 및 평가

평가

계획

각 과정별 수행능력을 평가하여 누적한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기록

4) 배드민턴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배드민턴의 기본자세(그립과 기본 스텝)

개별 학습

2~3

배드민턴의 기본자세(기본 스텝과 하이클리어)

개별 학습

4

배드민턴의 기본자세(하이클리어와 드라이브)

개별 학습

5

배드민턴의 기본자세(하이클리어, 드라이브, 서브)

개별 학습

6

배드민턴의 기본자세(서브와 복식경기의 기본 로테이션)

조별 활동

7

배드민턴의 기본자세(서브, 로테이션)

조별 활동

8

배드민턴의 기본자세(로테이션, 헤어핀)

조별 활동

9~10

배드민턴의 기본자세(복식 경기)

조별 활동

11~15

배드민턴의 기본에 따른 복식 경기

조별 활동

16~17

반별 배드민턴 대회

조별 활동

평가 계획

개별활동시 관찰평가와 조별 실제경기의 결과를 토대로 각 기능에 대한 관찰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

5) 축구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자유학기제의 이해

동영상

2~3

스트레칭 및 기초체력 다지기

개별, 조별 활동

4~5

패스

조별 활동

6~7

드리블

조별 활동

8~9

트레핑, 헤딩

조별 활동

10~11

슛, 프리킥, 코너킥

조별 활동

11~13

포지션 별 포메이션

조별 활동

14~16

숏 게임

조별 활동

17

평가

개별, 조별활동

평가 계획

각 과정별 수행능력 및 경기중 포지션별 수행능력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6) 탁구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오리엔테이션

동영상

2

포핸드스트로크 포옴 익히기

개별 학습

3

포핸드스트로크 볼 넘기기

4

백핸드스트로크 포옴 익히기

5

백핸드스트로크 볼 넘기기

6

쇼트 기본 자세 및 볼 넘기기

7

써브 기초 배우기

8

프시 포옴 및 볼 넘기기

9

포핸드 블록 기본 자세 및 볼 넘기기

10

백핸드 블록 기본 자세 및 볼 넘기기

11

플릭 기본 포옴 및 볼 넘기기

12

포핸드드라이브 기본 자세 배우기

13

백핸드드라이브로 볼 넘기기

14~15

리시브한 공 받아넘기기

16

단식, 복식 게임 룰 배우기

17

단식 및 복식 게임 경기하기

협동학습

평가 계획

관찰평가 및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활동내용에 대한 다양한 평가 방법 모색

학생의 관심과 흥미, 소질과 적성 등을 고려한 학생 성장과 발달 중심의 평가

다. 주제선택 활동

1) 독서토론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독서토론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동영상 및 강의

2~3

내 인생의 책발표하기

발표

4

지정도서 읽기

개별학습

5

독서 후 토론활동(하브루타)

협동학습

6

독서 후 비쥬얼씽킹으로 표현하기

개별 학습

7

지정도서 읽기

개별학습

8~9

독서 후 토론활동(하브루타)

협동학습

10~11

독서 후 비쥬얼씽킹으로 표현하기

개별 학습

12~13

지정도서 읽기

개별학습

14~16

독서 후 토론활동(하브루타)

협동학습

17

독서 후 비쥬얼씽킹으로 표현하기

개별 학습

평가 계획

포트폴리오 누적하여 종합한 내역을 서술하여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

2) 원어민 회화

차시별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음식권하기,도움요청하기,놀람 표현하기 중심의 대화 나누기

협동학습

2

문화의 차이에 대한 대화문쓰고 연극으로 표현하기

협동학습

3

파티 초대장 쓰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4

파티 요리 레시피 작성하고 만들기

협동학습

5

계획묻고 답하기, 시간,장소 약속 정하기

협동학습

6

Snow White각색 대본 작성하기

협동학습

7

Snow White각색 대본 연극으로 표현하기

협동학습

8

Snow White각색 대본 연극으로 표현하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9

장래희망, 이유묻고 답하기, 장단점 찾아 말하기

협동학습

10

장래희망에 대한 대화문 쓰고 말하기

협동학습

11

명함만들기

협동학습

12

미래의 나에 대한 자서전 쓰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13

길묻고 안내하기

협동학습

14

우리문화의 우수성에 대해 대화하기

협동학습

15

여행지에 대한 엽서 쓰기

협동학습

16

비교하여말하기, 의견묻고 답하기

협동학습

17

영어 만화읽기, 만화그리기

협동학습

평가 계획

단원형성평가와 프로젝트 발표에 따른 상호평가의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기재

3) 영어 원서 읽기

차시

차시별 학습주제

학습·활동 유형

1

영어원서읽기반 오리엔테이션

개별학습

2~3

영어 원서읽기 1 및 협동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독후감 작성

개별, 협동 학습

4

영어 원서읽기 2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독후감 작성

개별, 협동 학습

5

영어 원서읽기 2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독후감 작성

개별, 협동 학습

6

영어 원서읽기 3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북커버만들기

개별 학습

7

영어 원서읽기 3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북커버만들기

협동 학습

8~9

영어 원서읽기 4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북마커 만들기

개별 학습

10~11

영어 원서읽기 4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북마커 만들기

체험 학습

12~13

영어 원서읽기 5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작가에게 편지쓰기

개별, 협동 학습

14~16

영어 원서읽기 5 개별, 협동 학습

배움일지 작성 및 작가에게 편지쓰기

개별 학습

17

배움일지 발표 및 포트폴리오 발표

개별 학습

평가 계획

포트폴리오 누적하여 종합한 내역을 서술하여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

예산 계획

구분

세부 사항

내역

합계(원)

비고

강사 수당

미술

30,000원*1시간*2*17주=1,020,000

5,100,000

음악

30,000원*1시간*2*17주=1,020,000

체육

30,000원*1시간*3*17주=3,060,000

프로그램 운영비

교육운영비

(교육활동 지원)

각종 교육활동 지원

5,935,000

동아리 활동 지원

30종*20,000원*25명=1,500,000

1,500,000

체험학습 운영

10,000원*70명*3회=2,100,000

2,100,000

차량 임차 비용

250,000원*2대*5회=2,500,000

2,500,000

업무추진비

10,000원*20명*4회=800,000

800,000

기타

악기구입비(리코더)

50,000원*25대=1,250,000

1,250,000

예산:19,185,000원

19,185,000

기대 효과

첫째,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운영체제 구축을 통해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는 기반조성과 인식이 확산될 것이다.

둘째, 예술체육동아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자료의 개발로 인해 토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프로젝트 수업 등 참여위주의 수업으로 전환되어 창의적 자기주도학습력이 신장될 것이다.

셋째, 꿈 찾기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활동으로 다양한 직업을 이해하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발견하고 진로설계를 함으로써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끼 찾기 다양한 동아리 활동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창의적이고 협동정신과 배려하는 마음을 배움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행복 찾기 예술체육 활동을 통해 특기를 신장하고 풍부한 감성을 갖게되어 풍요롭고 여유로운 미래를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