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체험으로

행복한 끼·꿈 키우는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I. 추진 배경 및 목적

학생들이 실제 삶과 유리된 채 시험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내몰리다 보니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깨닫고 키울 기회를 갖지 못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있다. 이는 창의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키지 못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형성하지 못한다는 인식에 기초해 있다. 따라서 자유학기제를 통해 꿈과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는 창의 인재를 육성하고자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1회·2회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사고력, 협업 능력, 공감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 중심 수업,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 위주의 교육과정을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본교에서는 지식의 암기와 경쟁 중심의 교육을 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 활동과 체험으로 행복한 끼·꿈을 키우는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이라는 주제로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고자 한다.

이에 자유학기제 운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의 계기를 제공한다.

둘째,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를 형성하고,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한다.

II. 실태 분석

가. 학생 현황

학 년

1

2

3

학급수

3

3

2

8

학생수

39

40

32

111

34

35

27

96

73

75

59

207

나. 교원 현황

구분

교 원

사무직원

교장

(고)

교감

부장

교사

소계

일반직

기능직

소계

정원

1

3

11

15

1

1

2

18

현원

(1)

1

3

0

6

5

10

5

1

1

2

18

다. 시설 현황

구분

보통

교실

관리실

특별교실

검도관

다목적강 당

영 어

교과실

수 학

교과실

컴퓨터

과학실

가사실

미술실

음악실

도서실

보유

8

4

1

1

1

1

1

1

1

1

1

1

III. 추진 방향

가.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자유학기를 중심으로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진로 탐색) - 고등학교(진로 준비 및 설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을 연계, 활성화한다.

다. 진로 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을 활성화한다.

라. 특정 기간에 집중된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마. 자유학기를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방법 개선 등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로 활용한다.

IV. 세부 추진 계획

1. 운영 주제

활동과 체험으로 행복한 끼·꿈을 키우는 자유학기제

󰋮 학생 모두가 자유롭고 다양하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교육

󰋮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체험과 학습을 통해 스스로 끼와 꿈을 키워가는 교육

󰋮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는 행복 교육

2. 운영 시기 및 대상

가. 운영 시기

2016학년도 1학년 2학기

나. 운영 대상

1학년 2학기 3학급(예정 인원 73명)

학년반

1-1

13

11

24

1-2

12

12

24

1-3

14

11

25

39

34

73

3.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가. 편성 방향

1) 기본교과에서 7단위(119시간)를 감축하여 자유학기활동 과정에 편성한다.

(국어, 수학, 음악, 미술, 영어 각 1단위(17시간), 체육 2단위(34시간))

2)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4단위(68시간) 중 자유학기활동 3단위를 운영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1단위(17시간)으로 편성한다.

4) 자유학기 활동 3단위(51시간)은 진로탐색 활동 1단위(17시간), 동아리활동 2단위(34시간)으로 편성한다.

5) 자유학기활동은 주제선택활동 3단위(51), 동아리활동 2단위(34), 진로탐색활동 1단위(17), 예술·체육활동 4단위(68)로 운영한다.

나. 2016학년도 1학년 자유학기제 편제표

구분

기준

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자유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국어

442

85

85

68

-17

68

68

68

68

사회

(역사)/

도덕

사회

510

34

34

34

51

51

역사

34

34

51

51

도덕

34

34

34

51

51

수학

374

68

68

51

-17

68

68

68

68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51

51

51

51

51

68

68

기술가정

68

68

51

51

체육

272

51

51

17

-34

51

51

51

51

스포츠클럽

+34

예술

(음악

/미술)

음악

272

34

34

17

-17

17

17

17

17

미술

34

34

17

-17

17

17

17

17

영어

340

68

68

51

-17

68

68

68

68

선택

한문

204

34

34

34

정보

환경과녹색성장

철학

생활외국어

보건

진로와 직업

17

17

17

17

17

17

17

교과시수 합계 (A)

3,060

-119

자율활동

306

(136)

24

24

12

-12

24

24

18

18

동아리활동

17

17

0

-17

17

17

6

6

스포츠클

창체

17

17

순증

17

17

0

-17

17

17

체육

-34

증배

봉사활동

5

5

5

5

5

5

5

진로활동

5

5

-5

5

5

5

5

체 활동 합계 (B)

306

(136)

(102)

-51

진로 탐색 활동

17

자율12

진로5

주제선택 활동

51

국어17

수학17

영어17

동아리 활동

34

동아리34

예술체육 활동

68

체육34

음악17

미술17

자유학기 활동 합계(C)

총 계 (A+B+C)

3,366

(136)

(102)

학기별 이수과목 수

7

7

7

7

7

7

7

다. 자유학기제 시간배당을 위한 시수 증감 현황

과목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진로

창체

소계

주당시수

5

2

2

4

3

3

2

2

4

2

1

2

2

감축시수

1

1

2

1

1

1

1

2

교과

4

2

2

3

3

1

1

1

3

2

1

1

자유학기활동

주제선택

주제선택

예술체육

예술체육

예술체육

주제선택

진로활동

진로

활동

동아리

활동

1

1

2

1

1

1

1

2

라. 본교 운영 모형

예술·체육 중심의 혼합 모형

진로+예술·체육 위주로 자유학기활동 편성

요일

시간

1

독서

자율

(창체)

2

기 본

교 과

편 성

3

(

23시간

)

4

5

·

(음)

주제

선택

6

·

(미)

주제

선택

·

(체)

7

스포츠동아리

동아리

주제

선택

진로

탐색

·

(체)

8

진로탐색1+동아리2+예술·체육4+선택3=10시간

자유학기활동(10시간) 5~7교시

기본교과 핵심성취기준 재구성 수업

진로탐색활동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자유학기 인문, 탐구, 교양(수학, 영어, 국어 3개 영역)

예술·체육 활동 음악, 미술, 체육 교과중심

동아리 활동 스포츠클럽, 동아리활동

필요시 외부강사 투입

4.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계획

기본교과의 학생 참여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핵심 역량 중심의 토의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의사결정학습, 실험·실습 학습, 역할 놀이 학습, 논쟁문제 학습, 문제해결학습 등 다양한 학습 모형을 교과별로 적용하여 주제 중심의 교과서 내의 단원 간 또는 교과 간 융합 수업을 적용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가. 자유학기 기본교과 수업 운영 계획

교과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진로와직업

단위

4

2

2

3

3

1

1

1

3

2

1

1) 국어(4단위)

교과

국어

학년

1

담당 교사

민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4

4

1. 우리 함께 풀어 봐요

문제 상황 이해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문학 작품 속의 문제 상황 대화로 풀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2

4

8

1. 우리 함께 풀어 봐요

문제 해결하기 위한 조언하는 말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토의를 통해 문제 상황 해결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3

4

12

1. 우리 함께 풀어 봐요

토의의 절차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갈등에 대한 해결방안 찾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4

4

16

2. 설명하면 달라져요

다양한 설명방식 파악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설명방식 파악하며 설명하는 글 읽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5

4

20

2. 설명하면 달라져요

글에 쓰인 자료의 형태와 특징 파악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 평가하며 글 읽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6

4

24

2. 설명하면 달라져요

설명하는 글쓰기의 과정과 유의점 이해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설명하는 글 써 보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7

4

28

3. 갈등에서 공감으로

갈등의 진행과 해결과정 파악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문학 작품 속 갈등과정 파악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8

4

32

3. 갈등에서 공감으로

작품 속 갈등의 진행과 해결과정 파악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공감하며 듣고 말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9

4

36

3. 갈등에서 공감으로

대화의 상황과 맥락 이해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갈등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해결책 제시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0

4

40

4. 낱말과 놀기

품사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품사의 분류 기준과 특성 알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1

4

44

4. 낱말과 놀기

국어의 단어 형성법 이해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단어의 짜임을 설명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2

4

48

4. 낱말과 놀기

미래의 내 자녀 이름 짓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 이해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3

4

52

5. 내 눈으로 읽는 문학

자신의 생각을 근거와 함께 이야기 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 감상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4

4

56

5. 내 눈으로 읽는 문학

관련된 경험을 떠 올리며 작품 감상하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 해석과 근거 제시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5

4

60

5. 내 눈으로 읽는 문학

주체적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재미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근거를 들어 작품 평가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6

4

64

5. 내 눈으로 읽는 문학

인상 깊게 본 그림에 대한 감상평 쓰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근거를 들어 작품 제목 정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17

4

68

5. 내 눈으로 읽는 문학

인상 깊게 본 그림에 대한 감상평 쓰기

모듬학습

행동관찰평가

근거를 들어 작품 제목 정하기

발표학습

서술형평가

68

2) 사회(2단위)

교과

사회

학년

1

담당 교사

유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2

2

사회화와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내모습 표현하기

탐구학습

포트폴리오

2

2

4

사회적 지위와 역할

청소년의 갈등과 성장

역할극

포트폴리오

3

2

6

사회집단

사회집단 (준거집단 찾기)

문제해결학습

포트폴리오

4

2

8

문화의 의미와 특징

문화는 어떤 특징과 속성을 가지고 있을까

탐구학습

포트폴리오

5

2

10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

문화에는 우열이 있다.

토론학습

보고서

문화의 우열을 판단할 수 없다

6

2

12

대중문화와 미디어

대중매체의 긍정적인 변화 모습 찾기

탐구학습

포트폴리오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변화 모습 찾기

7

2

14

현대사회의 변동 특징

방송보다 빠른 SNS의 힘

문제해결학습

포트폴리오

SNS가 국제 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분야 와 그 방법은?

8

2

16

한국사회의 현재와 미래

저출산 현상 해결 방법은?

문제해결학습

포트폴리오

고령화 현상 해결 방법은?

9

2

18

정치의 의미와 민주정치

우리나라 현대의 민주주의 발전과정

(가상뉴스로 만들어 진행하기)

뉴스진행

보고서

10

2

20

민주주의 이념과 원리

진짜 민주주의와 가짜 민주주의 구분 기준

탐구학습

보고서

학교폭력은 민주주의 이념에 왜 어긋나는가?

11

2

22

민주국가의 정부형태

내가 속한 집단의 민주주의 정도측정하기

탐구학습

보고서

우리 학급의 민주주의 지수를 높일 방안 마련하기

12

2

24

정치과정과 정치참여자

학급 평화규칙 만들기

문제해결학습

보고서

13

2

26

선거와 공정선거의 보장

선거 제도의 문제점과 민주선거의 기본원칙 찾기

프로젝트학습

포트폴리오

14

2

28

지방자치제도와 주민참여

지방자치 단체장에 출마하기(역할극)

역할극

보고서

15

2

30

경제활동과 희소성

오늘 하루 의사 결정의 흐름도 작성하기

탐구학습

보고서

16

2

32

합리적 선택

모둠원이 작성한 의사 결정의 흐름도를 보 면서 토론하기

토론학습

포트폴리오

17

2

34

시장의 의미와 시장가격의 결정

수요곡선, 공급곡선, 시장가격 그려보기

개념학습

보고서

34

3) 도덕(2단위)

교과

도덕

학년

1

담당 교사

유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2

2

평화와 인권

평화와 인권 개념 이해

모둠수업

형성평가

2

2

4

평화와 인권

학교폭력 해결방안

토론수업

과정평가

3

2

6

평화와 인권

학교폭력예방 작품 만들기

:연극 또는 UCC 만들기

모둠수업

4

2

8

평화와 인권

학교폭력예방 작품 만들기

:연극 또는 UCC 만들기

모둠수업

5

2

10

평화와 인권

작품 발표 및 수업 평가

모둠수업

과정평가

6

2

12

우리 사회의 차별

우리 사회의 차별을 인지하는 출발선 게임

협동학습

7

2

14

우리 사회의 차별

차별, 편견의 이해

협동학습

차별 탐구 및 다짐

8

2

16

우리 사회의 차별

평가회

발표수업

과정평가

9

2

18

평화적 자세를 모델링하는 인물학습

독서 또는 영상자료를 통한 인물학습

모둠수업

일대기 8컷 만화 그리기

10

2

20

평화적 자세를 모델링하는 인물학습

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신문기사 작성

모둠수업

인물에게 편지쓰기

11

2

22

평화적 자세를 모델링하는 인물학습

발표회

발표수업

과정평가

12

2

24

평화 통일을 위한 방안

독서 활동과 연계하여 바람직한 한반도의 평화 통일 방안 찾기

토론수업

13

2

26

평화 통일을 위한 방안

통일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모둠수업

과정평가

14

2

28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보편성

토론준비 : 인권 딜레마 탐구, 토론 내용 사전 조사

토론수업

15

2

30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보편성

토론하기 : 프로콘 토론

토론수업

과정평가

반성하기 : 논설문 쓰기

16

2

32

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폭력 예방에 관한 탐구 주제 선정

모둠학습

탐구 소주제에 따른 탐구지 제작

17

2

34

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탐구지를 바탕으로 토론 및 탐구활동

토론.모둠학습

과정평가

폭력을 해결하려는 실천적 행동 방안 모색

34

(4) 수학(3단위)

교과

수학

학년

1

담당 교사

김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3

3

줄기와 잎그림

통계를 시작하기 전에

개념학습

형성평가

줄기와 잎그림 그리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줄기와 잎그림의 활용

협동학습

과정평가

2

3

6

도수분포표

개념열기 간식의 열량 나타내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도수분포표 나타내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도수분포표에서 평균 구하기

협동학습

과정평가

3

3

9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히스토그램이란?

개념학습

형성평가

도수분포다각형의 뜻과 나타내기

협동학습

과정평가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 다각형 해석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4

3

12

상대도수와 그 그래

상대도수의 뜻과 그 그래프

개념학습

형성평가

도수의 총합이 다른 두 집단의 분포의 비교

협동학습

과정평가

통계의 활용

개별학습

과정평가

5

3

15

점선면각

기본도형의 시작

개념학습

형성평가

점, 선, 면과 직선, 반직선, 선분 나타내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각에 정의와 맞꼭지각의 성질

탐구학습

과정평가

6

3

18

점, 직선, 평면의 위치관계

평면에서 두 직선의 위치 관계

개념학습

형성평가

공간에서 두 직선의 위치 관계

개념학습

형성평가

공간에서 직선과 평면의 위치관계

개념학습

형성평가

7

3

21

평행선의 성질

동위각과 엇각의 뜻

개념학습

형성평가

평행선과 동위각의 관계

개념학습

형성평가

평행선과 엇각의 관계

개념학습

과정평가

8

3

24

삼각형의 작도

작도의 뜻과 간단한 도형의 작도

개별학습

형성평가

삼각형의 작도(1)

개별학습

형성평가

삼각형의 작도(2)

개별학습

형성평가

9

3

27

삼각형의 합동

합동의 뜻과 합동을 기호로 나타내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삼각형의 합동조건

개념학습

형성평가

삼각형의 작도와 합동의 활용

개념학습

과정평가

10

3

30

다각형

다각형과 다각형의 대각선의 갯수

개념학습

형성평가

다각형에서의 내각의 크기의 합

탐구학습

과정평가

다각형에서의 외각의 크기의 합

탐구학습

과정평가

11

3

33

원과 부채꼴

원과 부채꼴의 관계

개념학습

형성평가

부채꼴의 성질

개념학습

형성평가

부채꼴의 호의 길이와 넓이

탐구학습

과정평가

12

3

36

다면체

입체도형 개념열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다면체의 뜻

개념학습

형성평가

정다면체의 종류와 그 성질

협동학습

과정평가

13

3

39

회전체

회전체의 뜻

개념학습

형성평가

회전체의 성질

개념학습

형성평가

생활주변에서 회전체의 활용

개념학습

형성평가

14

3

42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개념학습

형성평가

뿔의 겉넓이와 부피

탐구학습

과정평가

입체도형의 활용

탐구학습

과정평가

15

3

45

학습내용정리

자료의 정리

개별학습

형성평가

기본도형

개별학습

형성평가

작도와 합동

개별학습

형성평가

16

3

48

학습내용정리

평면도형의 성질

개별학습

형성평가

입체도형의 성질(1)

개별학습

형성평가

입체도형의 성질(2)

개별학습

형성평가

17

3

51

2학년 1학기

교육과정 소개

수와 식의 계산

개념학습

형성평가

방정식과 부등식

개념학습

형성평가

일차함수

개념학습

형성평가

51

(5) 과학(3단위)

교과

과학

학년

1

담당 교사

박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2

2

열평형

온도와 열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개념학습

실험 수행평가

열평형은 어떻게 일어날까?

개념학습

4

6

열의 이동 방법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

실험학습

2

우리 생활과 열의 이동

실험학습

3

4

10

비열과 열팽창

같은 열량을 받는데 온도 변화는 왜 다를까?

개념 및 실험학습

4

물체를 가열하면 길이와 부피는 어떻게 될까?

개념 및 실험학습

1

11

형성 평가

평가

형성평가

6

17

물질의 상태 변화

물질의 상태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개념 및 실험학습

실험 수행평가

5

상태에 따라 분자 배열은 어떻게 다를까?

개념 및 실험학습

6

7

6

23

분자의 운동

움직이는 분자

개념 및 실험학습

무엇이든 가득 채우는 공기

개념학습

8

높이 올라간 풍선은 왜 터질까?

개념 및 실험학습

뜨거워진 공기는 어떻게 변할까?

개념학습

9

4

27

상태 변화와 에너지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열의 출입은 어떻게 될까?

개념학습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온도는 어떻게 변할까?

개념 및 실험학습

10

1

28

형성 평가

평가

형성평가

11

6

34

지구의 물

수권은 어떻게 분포할까?

개념학습

실험 수행평가

빙하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을까?

개념학습

12

자원으로서 수권의 가치는?

개념학습

4

38

해수의 성질

해수는 왜 짤까?

개념학습

13

해수의 수온은 어떻게 분포할까?

개념 및 실험학습

5

43

해수의 순환

해수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개념 및 실험학습

14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서는 어떤 해류가 흐를까?

개념학습

15

해양 자원을 어떻게 이용하고 보존할까?

개념학습

1

44

형성 평가

형성평가

6

51

과제 제작

주제별 과학송 UCC 제작

제작활동

16

에어로켓 제작 및 과학 키트 제작

제작활동

17

1

자기 성찰 평가

51

(6) 체육(1단위)

교과

체육

학년

1

담당 교사

백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검 도

오리엔테이션

이론수업

과정평가

2

1

2

검 도

죽도파지법

실기수업

실기평가

3

1

3

이동법

4

1

4

검 도

3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5

1

5

6

1

6

검 도

2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7

1

7

8

1

8

검 도

1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9

1

9

10

1

10

검 도

빠른머리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1

1

11

검 도

큰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2

1

12

검 도

작은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3

1

13

14

1

14

검 도

타격대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5

1

15

16

1

16

17

1

17

검 도

평 가

실기수업

실기평가

17

7) 음악(1단위)

교과

음악

학년

1

담당 교사

윤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음악의 역사

들으면서 배우는 서양 음악사

(각 시대별 작곡가에 대해 조사 및 발표하기)

실기형,

모둠학습,

관찰평가,

수행결과물

2

2

2

3

3

3

4

4

4

5

5

5

6

1

6

오케스트라 연주 감상하기

오케스트라 음악 감상하고,

느낌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개별학습

관찰평가,

감상보고서

7

2

7

8

1

8

악기는 내친구

생활 속 재료를 이용하여 악기 만들기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악기를 만들어

모둠 연주하기)

체험형,

모둠학습

관찰평가,

수행결과물

9

2

9

10

3

10

11

4

11

12

1

12

음악의 선물, 하모니

반별 작은 음악회 만들기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합창하기)

실기형, 모둠학습

관찰평가,

발표평가

13

2

13

14

3

14

15

4

15

16

5

16

17

1

17

소감 발표 및 결과물 전시

활동 소감 발표 및 결과물 관람하기

발표학습

발표평가

17

8) 미술(1단위)

교과

미술

학년

1

담당 교사

안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미적체험

미술이란?

강의형, 토론형

2

1

2

02. 보고 느낀 것 표현하기

부모님 사진을 이용한 종이디자인

실기형

수행결과물

3

2

3

4

3

4

5

4

5

6

5

6

7

1

7

05.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추억이 담긴 학급 앨범 만들기

체험형 실기형

수행결과물

8

2

8

9

3

9

10

4

10

11

5

11

12

6

12

13

7

13

14

1

14

10. 미술작품과의 만남

그림을 글로 표현하기

체험형

수행결과물

15

2

15

16

3

16

17

1

17

감상 및 표현

작품 감상 및 평가

관람형

감상보고서

17

9) 영어(3단위)

교과

영어

학년

1

담당 교사

0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3

3

Lesson 7

Mans Best Friend

도움을 요청하고 그에 답하는 대화를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다른 사람에게 좋아하는 것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안내견에 관한 대화를 듣고, 역할극 하기

Group 활동

과정평가

2

3

6

Lesson 7

Mans Best Friend

사람들을 돕는 개들에 대한 내용을 읽고, 동물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발표하기

Presentation

형성평가

어떤 애완동물을 좋아하는지 조사하고 개가 하는 역할을 알아보고 발표하기

Presentation

형성평가

시각 장애인 안내견과 청각 장애인 안내견의 입장에서 글을 완성하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3

4

10

Lesson 7

Mans Best Friend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협동학습

형성평가

시간의 부사절에 쓰인 when

협동학습

형성평가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과 시간의 부사절에 쓰인 when을 활용하여 자신이 안내견이 되어 소개 글을 써 본다.

Presentation

형성평가

4

3

13

Lesson 8

Fun Facts about Animals

동물에 관한 상식과 놀람을 나타내는 대화를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의무와 금지를 나타내는 표현을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주어진 대화를 듣고, 놀람과 금지하는 역할극

Group 활동

과정평가

5

3

16

Lesson 8

Fun Facts about Animals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동물에 관해 아는 사실을 말해 보고, 관련 어휘를 익히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여러 동물들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을 읽어 상식을 넓히고, 동물과 자연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갖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본문 내용 일치 여부 판단하기

본문의 내용을 원인과 결과로 서로 연결해 보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6

4

20

Lesson 8

Fun Facts about Animals

비교급을 이해하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조동사 should의 용법을 익히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비교하는 표현으로 광고문을 써 보고, 광고를 참고하여 글을 써 보기

Presentation

형성평가

7

3

23

Lesson 9

The Honest Pot

선호하는 것에 대해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어떤 일을 제안하거나 권유하는 표현과 그에 응답하는 대화를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선호하는 것에 대해 묻고 제안을 하는 대화를 듣고, 역할극 하기

Group 활동

과정평가

8

3

26

Lesson 9

The Honest Pot

정직에 대한 명언에 대해 대화해 보고 본문의 주요 어휘 알아보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그림을 보면서 본문 내용을 예측하고, 본문을 훑어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 그런 후에 본문을 다시 읽고 세부 내용을 파악

개별학습

형성평가

본문의 내용에 관해 질문하고 답하면서 교과서 읽기 활동을 정리한다.

개별학습

형성평가

9

4

30

Lesson 9

The Honest Pot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쓰임 이해하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이해하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이용하여 여행 계획에 대한 글을 쓰고 발표하기

Presentation

형성평가

10

3

33

Lesson 10

Amys Wish

슬픔에 대해 묻고 낙담을 표현하는 대화를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불만족, 실망을 나타내고 이를 위로하는 대화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화남의 표현과 위로 및 격려를 표현하는 대화를 듣고, 역할극 하기

Group 활동

과정평가

11

3

36

Lesson 10

Amys Wish

그림을 보면서 본문 내용을 예측하고, 본문을 훑어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 그런 후에 본문을 다시 읽고 세부 내용을 파악

개별학습

형성평가

본문의 내용에 관해 질문하고 답하면서 교과서 읽기 활동을 정리한다.

개별학습

형성평가

Amy의 힘든 학교 생활과 타인의 격려로 이를 극복한 이야기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도움에 대해 생각해 보기

Presentation

과정평가

12

4

40

Lesson 10

Amys Wish

수여 동사의 쓰임 이해하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I hope (that) 의 쓰임 이해하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I hope (that) 의 표현을 활용하여 편지글 쓰기

Presentation

형성평가

13

3

43

Lesson 11

This Year Is Not Over Yet

문제에 대해 충고를 구하고 충고해 주는 말을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격려하는 표현을 듣고 말하기

Pair Work

형성평가

문제를 말하고 충고하는 대화를 듣고, 역할극 하기

Group 활동

과정평가

14

3

46

Lesson 11

This Year Is Not Over Yet

자신이 가진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 학습하기

개별학습

형성평가

본문의 내용에 관해 질문하고 답하면서 교과서 읽기 활동을 정리한다.

개별학습

형성평가

1년 간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한 글을 읽고 앞으로의 계획 고민하기

Presentation

과정평가

15

4

50

Lesson 11

This Year Is Not Over Yet

조건을 나타내는 if의 쓰임 이해하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동명사의 쓰임 이해하기

협동학습

형성평가

자신의 내년 계획 쓰기

자신의 계획을 한 문단으로 정리하여 쓰기

Presentation

과정평가

16

1

51

수업평가

수업평가

설문지

51

10) 한문(2단위)

교과

한문

학년

1

담당 교사

민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2

4

4

짝이 되는 시구

한시의 형식적 특징 이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한시의 표현법을 알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3

2

6

가을밤, 빗속에서

오언시를 바르게 띄어 읽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이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4

2

8

임을 기다리는 마음

오언시를 띄어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한시의 내용과 주제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5

2

10

그림 같은 풍경 속에서

칠언시를 바르게 띄어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6

2

12

뿌리 깊은 우리 역사

문장을 바르게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건국 신화에 대한 글을 읽고 역사를 바르게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7

2

14

백성을 위해 만든 글

허사의 쓰임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한글 창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8

2

16

소중한 우리 땅

문장의 구조를 알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우리 국토에 대한 글을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9

2

18

나라를 위한 값진 희생

어휘의 다양한 용례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애국정신과 관련된 글을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0

2

20

남을 위한 숨은 덕행

문장의 유형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음덕에 관한 글을 읽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1

2

22

도리를 지키는 삶

문장의 유형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선인들의 삶의 자세에 관한 글을 읽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2

2

24

공주의 소신

문장의 유형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식언에 대한 글을 읽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3

2

26

책을 대하는 태도

알맞게 띄어 읽고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독서에 관한 글을 읽고 바르게 풀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4

2

28

역대 시문을 엮으며

토의 구실에 유의하여 끊어 읽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5

2

30

백성과 함께 다스려야

한자 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글쓴이의 사상을 이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6

2

32

세상 만물은 평등하니

단어의 짜임에 따른 풀이 순서 알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글을 읽고 평등의 관점을 이해하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17

2

34

학문에 임하는 자세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끊어 읽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학문에 임하는 자세 바로잡기

개념학습

형성평가

34

11) 진로와직업 (1단위)

교과

진로와 직업

학년

1

담당교사

하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진로탐색

나의 진로포트폴리오 목록 만들기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2

1

2

직업체험

공공기관체험(교육연구정보원, 충남도청),

진로캠프

체험활동

보고서

3

1

3

직업체험

진로체험버스

체험활동

보고서

4

1

4

직업체험

진로체험버스

체험활동

보고서

5

1

5

진로탐색

저작권 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강의

관찰

6

1

6

진로탐색

저작권 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강의

관찰

7

1

7

직업체험

지역연계 프로그램(인근 산업체)

체험활동

보고서

8

1

8

직업체험

지역연계 프로그램(인근 산업체)

체험활동

보고서

9

1

9

진로탐색

과학자 진로 프로그램

체험활동

보고서

10

1

10

진로탐색

과학자 진로 프로그램

체험활동

보고서

11

1

11

진로탐색

과학자 진로 프로그램

체험활동

보고서

12

1

12

진로탐색

꿈트리 만들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3

1

13

직업체험

한국잡월드 진로 체험

체험활동

보고서

14

1

14

직업탐색

직업카드

조별활동

또래평가

15

1

15

직업탐색

직업카드

조별활동

또래평가

16

1

16

진로탐색

MBTI 성격유형 검사

개별학습

자기평가

17

1

17

진로탐색

안견 진로 특강

강의

관찰

17

5. 기본교과 과정 중심의 평가 개선 계획

교과별 특색을 살린 핵심성취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과정 중심의 평가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교과

평가 기준 내용

평가 유형

평가 내용

국어

행동관찰평가

서술형평가

포트폴리오평가

·토의, 토론 등 실습을 통해 올바른 언어생활 익히기

·목적과 형식에 맞게 글쓰기

·독후활동 후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모둠별 협력 학습을 통해 국어 지식 익히기

사회

서술형평가

포트폴리오평가

·각 단원의 핵심 내용 및 수업내용을 성실히 기록하고, 학습내용과 관련한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기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사안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서술하

도덕

행동관찰평가

포트폴리오평가

·토론, 협동, 개별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완수하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으로 과제를 해결하기

·수업 중 활동한 내용 및 과제를 누락하지 않고 성실히 기록하고 정리하기

수학

형성평가

서술형평가

관찰평가

상호평가

자기성찰평가

· 수학적 개념의 이해 및 적용 과정 정리하기

· 단원별 개념정리를 구조화하기

· 상호간에 평가하기

· 자기평가 및 관찰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 과정 및 결과를 되돌아 보고 스스로 평가하기

과학

서술형평가

실험탐구평가

·과학적 사실의 이해 및 적용 사례에 따른 결과를 바르게 해석하고 명확하게 진술하기

·STEAM 교육을 달성하기 창의·융합 단원을 개발하여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실험을 실시한 후 보고서 작성하기

영어

협력기반과정평가

· 구안된 프로그램의 Group Activities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영어교과서 본문을 각색하여 구성한 영어역할극에 참여하기

· 상황별 interview 활동에서 주어진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대화하기

형 성 평 가

·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 여부를 점검하여 학습 실패의 원인을 진단하고 교정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증진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체육

활동태도평가

활동수준평가

·경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자신 및 진구의 활동을 평가하기

·모둠별 창작 활동에 창의성을 발휘하여 참여하고 자신 및 친구들의 활동 과정을 평가하기

음악

활동태도평가

활동수준평가

·노래만들기, 악기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감상하기 등 활동 과정 평가하기

·교과 학습과 일상에서 경험하는 음악을 관련지어 통합적 학습 능력 평가하기

미술

활동태도평가

활동수준평가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한 미적 체험 활동 과정 평가하기

·미적 감수성과 미술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태도 평가하기

한문

포트폴리오평가

·한자의 모양, 소리, 뜻을 익힐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한자를 활용한 다양한 형식을 통해 한국인의 문화 이해하기

6. 체험 중심의 자율과정 운영 계획

1. 영역별 프로그램 운영 시수 계획

자유학기

선택프로그램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영역

인문, 탐구, 교양

예술활동

체육활동

자율활동

(창체)

진로탐색활동

인성

스포츠

단위수

3

2

2

(1)

1

1

1

시수

51

34

34

(17)

17

17

17

2. 영역별 운영 계획

가. 주제선택활동 운영

1) 운영 방향

가) 교과별 협의를 통하여 기본 교과에서 시수가 감축된 과목에서 주제선택활동을 개설한다. (국어, 수학, 영어)

나) 주제선택활동은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다) 테마와 놀이를 중시하면서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2) 운영 시간표

1교시

독서

자율(창체)

2~4교시

5교시

예술(음악)

주제선택

6교시

예술(미술)

주제선택

체육(체육)

7교시

동아리(인성)

주제선택

진로탐색

체육(체육)

8교시

동아리(스포츠)

3) 개설 프로그램 현황

과목

프로그램 명

내 용

장소

담당

국어

나도! 작가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활용한 문학 작품 창작하기

1-1교실

민00

수학

상상력 팡팡! 창의력 쑥쑥!

조별학습을 통해 다양한 모양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기

수학

교과실

김00

영어

Fun Fun English

English Game을 통한 동기유발

Drama, English pamphlet 제작을 통해 말하기 쓰기 교육 강화

영어

교과실

000

4) 선택 프로그램별 수업 운영

(가) 나도! 작가(주제선택 국어)

교과

국어

프로그램명

나도! 작가

학년

1

담당 교사

민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소설

소설의 특성

개별학습

관찰평가

2

1

2

계획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탐구학습

관찰평가

3

1

3

아이디어 조직하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4

1

4

초고쓰기

개별학습

관찰평가

5

1

5

고쳐쓰기

개별학습

상호평가

6

1

6

발표 및 감상, 문집 만들기

발표학습

상호평가

7

1

7

희곡

희곡의 특성

개별학습

관찰평가

8

1

8

계획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탐구학습

관찰평가

9

1

9

아이디어 조직하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10

1

10

초고쓰기

개별학습

관찰평가

11

1

11

고쳐쓰기

개별학습

상호평가

12

1

12

발표 및 감상, 문집 만들기

발표학습

상호평가

13

1

13

시의 특성

개별학습

관찰평가

14

1

14

계획하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탐구학습

관찰평가

15

1

15

아이디어 조직하기

협동학습

상호평가

16

1

16

초고쓰기, 고쳐쓰기

개별학습

관찰평가

17

1

17

발표 및 감상, 문집 만들기

발표학습

상호평가

17

(나) 상상력 팡팡! 창의력 쑥쑥!(주제선택 수학)

교과

수학

프로그램명

상상력 팡팡! 창의력 쑥쑥!

학년

1

담당

교사

김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수학의 쓰임

수학은 이렇게 쓰여요!

협동학습

관찰평가

2

1

2

도형

원의 둘레의 길이와 넓이를 구해 봅시다

개별학습

상호평가

3

1

3

도형

원을 접어봐요!

개별학습

상호평가

4

1

4

도형

베시카 피시스를 활용하여 여러문양 만들기

토론학습

관찰평가

5

1

5

도형

원기둥 거울로 세상을 보자

토론학습

관찰평가

6

1

6

문자와 식

세팍타크로공을 만들어 보자

탐구활동

발표평가

7

1

7

자료의 정리(1)

통계청 자료를 통한 자료의 정리

탐구활동

발표평가

8

1

8

자료의 정리(2)

자료를 정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기

탐구활동

발표형가

9

1

9

영화감상

수학영화 감상하기

개별학습

상호평가

10

1

10

기본도형

스트링아트

협동학습

관찰평가

11

1

11

창의력 신장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제 풀이

협동학습

관찰평가

12

1

12

기하

황금비란 무엇인가

개별학습

상호평가

13

1

13

수학과 예술의 만남

수학 문양 염색하기

개별학습

상호평가

14

1

14

수학과 예술의 만남

수학 문양 염색하기

탐구활동

발표평가

15

1

15

도형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쌍곡면 만들기

탐구활동

발표평가

16

1

16

영화감상

수학영화 감상하기

협동학습

관찰평가

17

1

17

창의력 신장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제 풀이

협동학습

관찰평가

17

(다) Fun Fun English(주제선택 영어)

교과

영어

프로그램명

Fun Fun English

학년

1

담당 교사

0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English Game

Phonics & Tongue Twister

Group

활동

과정평가

2

1

2

노가바 (노래가사 영어로 바꿔 부르기) 1

3

1

3

노가바 (노래가사 영어로 바꿔 부르기) 2

4

1

4

Pair Work (Speed Game)

5

1

5

English Debate 1

6

1

6

English Debate 2

7

1

7

Drama

대본짜기 1

Group

활동

과정평가

8

1

8

대본짜기 2

9

1

9

대본짜기 3

10

1

10

연극연습 1

11

1

11

연극연습 2

12

1

12

Presentation

13

1

13

English Pamphlet

(학교소개) 제작

조별협의 (지면별 내용 설정)

Group

활동

과정평가

14

1

14

English Pamphlet 제작 1

15

1

15

English Pamphlet 제작 2

16

1

16

English Pamphlet 제작 3

17

1

17

Presentation

17

나. 예술 · 체육 활동

1) 운영 방향

가) 미술관련 3개의 예술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나) 음악관련 3개의 예술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다) 체육관련 3개의 체육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라) 체육활동은 3개의 선택프로그램 중 전반기 1개, 후반기 1개를 선택하여 운영한다.

라) 외부 강사 필요시 활용 및 별도의 연수를 실시하여 교육의 질을 높인다.

마) 학생의 흥미와 특기 적성을 고려하여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2) 운영 시간표

1교시

독서

자율(창체)

2~4교시

5교시

예술(음악)

주제선택

6교시

예술(미술)

주제선택

체육(체육)

7교시

동아리(인성)

주제선택

진로탐색

체육(체육)

8교시

동아리(스포츠)

3) 개설 프로그램 현황

과목

프로그램 명

내 용

장소

담당

미술

신나는 미술반

개성 표현 존중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미적체험 및 표현활동

1-3교실

안00

한지공예

한지를 이용한 공예품 만들기

1-2교실

박00

POP+켈리그라피

손글씨를 통한 평면적 사고향상 및 입체 창작작품 제작을 통한 독창적 입체적 사고 향상활동

1-1교실

김00

음악

합창반

음악의 선물, 하모니~~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는 활동

검도관

윤00

난타

난타를 통해 리듬감을 습득하고 정서를 순화함

체육관

000

기타반

기타의 코드, 주법을 익혀 노래를 연주함

음악실

000

체육

신나는 여가활동

(탁구반)

탁구의 역사와 기본자세, 매너, 기술 익히기

탁구실

이00

검도반

평생검도

검도관

백00

서일 파워콕

(배드민턴반)

배드민턴의 역사와 기본자세, 매너, 기술 익히기

한마음관

김00

4) 선택프로그램별 수업 운영

(가) 미술

(1) 신나는 미술반(미술1)

교과

미술1

프로그램명

신나는 미술반

학년

1

담당 교사

안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미술의 영역

오리엔테이션

강의형, 토론형

2

1

2

생활 속 디자인

아름답고 편리한 제품

<데쿠파주 기법을 이용한 냅킨 아트>

실기형

수행결과물

3

2

3

4

3

4

5

4

5

6

5

6

7

1

7

생활 속 디자인

아름답고 편리한 제품

<가족 사진이 담긴 북아트>

체험형 실기형

수행결과물

8

2

8

9

3

9

10

4

10

11

5

11

12

6

12

13

7

13

14

1

14

보고 느낀 것 표현하기

개성적인 인물 표현

<점묘법을 이용한 자화상 표현>

체험형 실기형

수행결과물

15

2

15

16

3

16

17

1

17

감상 및 표현

작품 감상 및 평가

관람형

토론형

감상보고서

17

(2) 한지공예(미술3)

교과

미술3

프로그램명

한지공예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한지의 역사,

한지의 직업

한지의 역사와 한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강의형, 토론형

2

1

2

한지뜨기

한지 뜨기 체험하기

개별학습

과정관찰

3

2

3

4

1

4

한지그림 제작

한지를 이용한 그림 제작하기

개별학습

과정관찰

5

2

5

6

3

6

7

1

7

사각 접시

전통문양을 활용한 사각 접시 제작하기

체험형 실기형

수행결과물

8

2

8

9

3

9

10

4

10

11

1

11

팔각 반짓 고리함

팔각 반짓 고리함 제작하기

체험형 실기형

수행결과물

12

2

12

13

3

13

14

4

14

15

5

15

16

6

16

17

7

17

17

(3) POP&캘리그라피(미술2)

교과

미술2

프로그램명

POP&캘리그라피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POP의 이해

POP의 교육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강의형, 토론형

2

1

2

글자구조 이해와 표현

사각 촉 매직을 이용한 기본체 쓰기-모음

개별학습

과정관찰

3

2

3

사각 촉 매직을 이용한 기본체 쓰기-자음

4

1

4

글자구조 이해와 표현

사각 촉 매직을 이용한 기본체 쓰기

개별학습

과정관찰

5

2

5

6

1

6

붓을 이용한 표현

평붓 및 둥근붓을 이용한 기본 정자체 쓰기

개별학습

과정관찰

7

2

7

8

3

8

9

4

9

10

1

10

붓을 이용한 표현

숫자, 알파벳 쓰기

개별학습

과정관찰

11

2

11

12

1

12

데코레이션

실전제작을 위한 데코레이션-테두리, 하이 라이트,꾸미기 등

개별학습

과정관찰

13

2

13

14

3

14

15

1

15

시화체

세필 붓을 이용한 시화체 및 시화제작

개별학습

포트폴리오법

16

2

17

17

3

17

17

(나) 음악

(1) 합창반(음악1)

교과

음악1

프로그램명

합창반

학년

1

담당 교사

윤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표현 영역

Ⅰ. 노래의 날개 위에

2. 음악의 선물, 하모니

(함께 노래하며 화음의 어울린 표현하기)

하모니를 이루기 위한 준비 학습

(바른 자세로 아름다운 소리 만들기)

실기형,

협동학습

관찰평가,

발표평가

2

2

2

자신의 목소리에 맞는 성부 나누기

3

3

3

아카펠라 활동을 통한 화음 익히기

4

4

4

합창곡 아름다운 세상주선율 익히기

5

5

5

합창곡 아름다운 세상화음선율 익히기

6

6

6

합창곡 아름다운 세상’ 2부 합창

7

7

7

8

8

8

9

9

9

10

10

10

합창곡 Seasons of love주선율 익히기

11

11

11

합창곡 Seasons of love화음 선율 익히기

12

12

12

합창곡 Seasons of love’ 2부 합창

13

13

13

14

14

14

15

15

15

합창곡 아름다움 세상’, ‘Seasons of love최종 연습

16

16

16

17

17

17

연주 소감 발표 및 평가하기

토론학습

발표평가

17

(2) 난타반(음악2)

교과

음악2

프로그램명

난타반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표현영역

Ⅱ. 연주의 세계

악기는 내친구

(음악에 맞추어

난타 연주하기)

타악기에 대한 이해

개념학습

2

2

2

타악기 연주 방법과 스틱 그립법 익히기

실기형,

협동학습

관찰평가

발표평가

3

3

3

루디멘트 연습

4

4

4

5

5

5

2연타, 4연타 부점 연습

6

6

6

7

7

7

3연타 부점 연습

8

8

8

2연타, 3연타, 4연타 부점 총 연습

9

9

9

음악에 어울리는 리듬 치기 연습

10

10

10

음악과 퍼포먼스 실전 연습

(음악과 어울리는 리듬, 동작 익히기)

11

11

11

12

12

12

13

13

13

14

14

14

15

15

15

16

16

17

음악과 어울리는 퍼포먼스 최종 연습

17

17

17

연주 소감 발표 및 평가하기

토론학습

발표평가

17

(3) 기타반(음악3)

교과

음악3

프로그램명

기타반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표현영역

Ⅱ. 연주의 세계

2. 악기는 내친구

(기타 연주하기)

기타란?

(각 명칭과 잡는법, 조현의 방법)

실기형,

개념학습

관찰평가

2

2

2

기타 악보에 사용되는 기호, 음계 포지션

3

3

3

현과 현을 사용한 음계(비행기)

실기형,

개별학습

관찰평가,

발표평가

4

4

4

4개의 멜로디(나비-독일민요)

5

5

5

온음표, 2분, 4분음표의 종합(뻐꾸기)

6

6

6

현과 현을 사용한 음계

7

7

7

현과 현을 사용한 음계(작은별)

8

8

8

현과 현을 사용한 음계(그옛날에)

9

9

9

아르페지오 연습(과수원길)

10

10

10

11

11

11

리듬 스트로크 반주(G,Am,D7 옹달샘)

12

12

12

13

13

13

개인 연습곡 선정 및 발표 연습

14

14

14

개인 연습곡 발표 연습

15

15

15

16

16

16

작은 음악회(기타연주 발표하기)

17

17

17

연주 소감 및 발표하기

토론학습

발표평가

17

(다) 체육

(1) 신나는여가활동(체육1)

교과

체육1

프로그램명

탁구반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2

2

네트형게임(탁구)

오리엔테이션

이론수업

과정평가

드라이브 연습

실기수업

2

2

4

네트형게임(탁구)

드라이브 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3

2

6

네트형게임(탁구)

스매시 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4

2

8

네트형게임(탁구)

스매시 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서비스 연습

5

2

10

네트형게임(탁구)

서비스 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6

2

12

네트형게임(탁구)

리시브 수비 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7

2

14

네트형게임(탁구)

모둠별 단식 리그전 경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8

2

16

네트형게임(탁구)

모둠별 복식 리그전 경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9

1

17

네트형게임(탁구)

평가

실기수업

실기평가

17

(2) 검도반(체육2)

교과

체육3

프로그램명

검도반

학년

1

담당 교사

백00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1

1

1

검 도

오리엔테이션

이론수업

과정평가

2

1

2

검 도

죽도파지법

실기수업

실기평가

3

1

3

이동법

4

1

4

검 도

3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5

1

5

6

1

6

검 도

2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7

1

7

8

1

8

검 도

1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9

1

9

10

1

10

검 도

빠른머리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1

1

11

검 도

큰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2

1

12

검 도

작은동작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3

1

13

14

1

14

검 도

타격대치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15

1

15

16

1

16

17

1

17

검 도

평 가

실기수업

실기평가

17

(3) 서일 파워콕(체육3)

교과

체육2

프로그램명

배드민턴반

학년

1

담당 교사

외부강사

차시

누계

내용 영역

학습 주제

학습유형

평가유형

9

1

1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오리엔테이션

이론수업

과정평가

10

2

3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배드민턴 이론 및 수업 방향 라켓 잡는 법 (이스턴, 웨스턴, 백핸드 그립)

실기수업

실기평가

서비스 연습 (롱 하이, 드리븐, 쇼트)

11

2

5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풋워크 연습 (런닝 스텝, 슬라이드 스텝, 백스텝),(우전, 좌전, 우횡, 좌횡)

실기수업

실기평가

포핸드 스트로크 (언더핸드, 사이드 암, 오버헤드)

12

2

7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포핸드 스트로크 종합 응용

실기수업

실기평가

하이클리어 스트로크 연습

13

2

9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스트로크 개별 및 집중연습

실기수업

실기평가

백핸드 스트로크(언더핸드, 사이드 암, 오버헤드)

14

2

11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백핸드 스트로크 종합 응용

실기수업

실기평가

공격 스트로크 (사이드 암, 드라이브)

15

2

13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공격 스트로크 (스매시, 드롭, 클리어, 헤어핀, 푸시)

실기수업

실기평가

모둠별 단식 리그전 경기

16

2

15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모둠별 단식 리그전 경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모둠별 복식 리그전 경기

17

2

17

네트형게임

(배드민턴)

모둠별 복식 리그전 경기

실기수업

실기평가

평가

17

다. 진로 인성 활동 운영

1) 운영 방향

가) 직업의 의미를 이해하고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나) 교사의 일방적인 진로활동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꿈을 향해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진로 탐색 역량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다) 매주 화(1교시)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자율·행사·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라) 매주 목요일(7교시)은 활동중심의 직업체험 및 진로특강, 진로캠프 등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한다.

2) 운영 시간표

1교시

독서

자율(창체)

2~4교시

5교시

예술(음악)

주제선택

6교시

예술(미술)

주제선택

체육(체육)

7교시

동아리(인성)

주제선택

진로탐색

체육(체육)

8교시

동아리(스포츠)

3) 운영 형태

장 소

내 용

화요일 1교시

학교 및 교외

봉사활동

자율행사 활동

보건, 성, 학교폭력예방 등 인성교육

목요일 7교시

학교 및 교외

진로탐색활동

진로전문가의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 운영

찾아가는 진로 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찾아오는 직업 전문인 직업설명회 운영

My Way 진로비전캠프 운영

4) 개설 프로그램 운영 계획

(가)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계획

월, 일

시간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담당교사

비 고

8.18(목)

1

교육과정 봉사활동 1

안00

봉사

8.23(화)

1

자치활동(학급 임원선출)

동아리

담임교사

자율

8.25(목)

1

교육과정 봉사활동 2

안00

봉사

8.30(화)

1

창체 보건교육10 인구 성교육

김00

보건

9.01(목)

1

창체 보건교육11 자살예방교육

김00

보건

9.06(화)

1

학교 폭력 및 흡연 음주 추방 결의대회

백00

자율

9.08(목)

6

잡월드 진로체험, 자치, 동아리 활동

◎(6)

동아리

하00

진로

9.13(화)

1

학급별 학교 폭력 예방교육

담임교사

자율

9.20(화)

1

교육과정 봉사(1), 자치, 동아리 활동

동아리

안00

봉사

9.22(목)

2

진로설계 콘테스트

▽2

▽2

▽2

하00

진로

9.27(화)

1

독도교육

동아리

김00

9.29(목)

1

교육과정 봉사활동 3(1학년 : 4)

안00

봉사

10.04(화)

1

자치활동

동아리

담임교사

자율

10.11(화)

1

창체 보건교육12 성폭력 예방교육

김00

보건

10.12(수)

6

진로 캠프 운영(다음 주 목요일 수업)

◎(6)

하00

진로

1

교육과정 봉사활동 4(2,3학년)

안00

10.13(목)

2

육군 간부 특강

▽2

▽2

▽2

하00

진로

10.18(화)

1

아나바다 알뜰시장(환경교육)

안00

자율

10.20(목)

전주 수요일 수업(교체)

10.25(화)

1

직업인 진로 특강

▽1

▽1

▽1

하00

진로

11.01(화)

1

학급별 학교폭력 예방교육

담임교사

자율

11.03(목)

1

교육과정 봉사활동 5

안00

봉사

11.08(화)

1

창체 보건교육13 흡연 예방 교육

김00

보건

11.10(목)

1

창체 보건교육14 음주, 약물 오남용 교육

김00

보건

11.15(화)

1

자치활동

동아리

담임교사

자율

11.17(목)

1

창체 보건교육15 비만 저체중 교육

김00

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