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하! 아싸~♬ -

2016학년도 서산석림중학교 1학년 2학기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1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1) 3개년 교육과정 편제표

구분

기준

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자유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군)

국어

442

425

85(5)

85(5)

68(4)

-17(1)

68(4)

68(4)

68(4)

68(4)

사회

(역사포함)/

도덕

사회

510

153

493

51(3)

51(3)

34(2)

-17(1)

34(2)

34(2)

역사

170

51(3)

51(3)

34(2)

34(2)

도덕

170

34(2)

34(2)

34(2)

34(2)

34(2)

17(1)

17(1)

수학

374

357

68(4)

68(4)

51(3)

-17(1)

68(4)

68(4)

51(3)

51(3)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357

629

51(3)

51(3)

34(2)

-17(1)

68(4)

68(4)

68(4)

68(4)

기술가정

272

17(1)

17(1)

17(1)

51(3)

51(3)

68(4)

68(4)

체육

272

255

34(2)

34(2)

17(1)

-17(1)

51(3)

51(3)

51(3)

51(3)

예술

(음악/미술)

음악

272

119

238

34(2)

34(2)

17(1)

-17(1)

17(1)

17(1)

17(1)

17(1)

미술

119

34(2)

34(2)

17(1)

-17(1)

17(1)

17(1)

17(1)

17(1)

영어

340

323

51(3)

51(3)

34(2)

-17(1)

51(3)

51(3)

68(4)

68(4)

선택

한문

204

102

170

34(2)

34(2)

34(2)

17(1)

17(1)

보건

34

17(1)

17(1)

진로와 직업

34

17(1)

17(1)

17(1)

교과시수 합계 (A)

3,060

2890

510

510

374(22)

-136(8)

510

510

창의체험

활동

자율활동

306

(136)

135

20

20

12

-8

20

20

32

31

동아리활동

22

4

5

0

-5

4

5

4

5

스포츠클럽

창체활용

68

17

17

17

17

17

순증

34

17

17

0

-17

증배

34

17

17

봉사활동

30

5

5

5

5

5

5

5

진로활동

34

5

4

0

-4

5

4

10

10

체 활동 합계 (B)

306

340

68

68

34(2)

-34(2)

51

51

68

68

자유학기활동

진로탐색 활동

17(1)

주제선택 활동

68(4)

예술체육 활동

68(4)

동아리 활동

17(1)

자유학기 활동 합계(B)

170(10)

총 계 (A+B)

3,366

(136)

3,400

578

578

578

561

561

561

561

학기별 이수과목 수

8

8

8

8

8

8

8

자유학기 시간표 운영 모형

요일

교시

1교시

2교시

3교시

주제선택-미술활동-교진

4교시

5교시

주제선택-미술활동-교진

주제선택-미술활동-교진

6교시

동아리 활동

체육 활동

7교시

창체-직원연수

스포츠 클럽

교과 시간(24)

자유학기활동시간(10)

자유학기 시간표 운영 개요

* 주제선택활동 및 예술체육(미술)활동, 진로와 직업 : 격주 2시간 운영

* 예술체육활동(음악) : 매주 1시간 화, 금 중 운영

* 예술체육활동(체육) : 매주 1시간 운영

* 예술체육활동(스포츠클럽) : 매주 수요일 1시간 운영

* 진로탐색활동 : 2,3학년 1,2회고사 기간 중 집중 운영(전일제 체험활동 2회 포함)

*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미술) : 2,3학년 1,2회고사 기간 중 자기성찰평가 실시

(3) 2016 자유학기 활동 운영 계획

자유학기 활동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주당 운영시수

1

4

4

1

10

운영 프로그램수

5

4

7

14

30

외부강사 채용계획(명)

0

(단기강사 10명)

0

3

(스포츠클럽강사 3명)

2

5

2

교과별 수업 및 평가계획

교과(시수)

학습 내용

수 업

방 법

평 가

근 거

평 가

방 법

국어(4)

정보의 세계 2. 세상과 주고 받는 글

3. 문학과 비평 4. 생각의 나눔

프로젝트

협력-토론 수업

핵 심

성 취

기 준

핵 심

역 량

-

정의적 특 성

과제 -형성 평가

사회(2)

문화의 이해와 창조 사회의 변동과 발전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정치 과정과 시민참여

경제생활의 이해 시장 경제의 이해

강의식-토의식

자기 평가

도덕(2)

Ⅱ-3. 사이버 윤리와 예절 Ⅱ-4. 이웃에 대한 배려와 상호 협동

Ⅲ-1. 인간 존엄성과 인권 Ⅲ-2. 문화의 다양성과 도덕

Ⅲ-3. 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필요성

Ⅲ-4. 바람직한 통일의 모습

프로젝트

토론-협력 학습

문제 중심-역할 놀이

자기-

형성 평가

수학(3)

1. 통계 2. 기본도형

3. 평면도형 4. 입체도형

문제중심-협력학습

프로젝트

과제-

형성 평가

과학(2)

Ⅵ.분자운동과 상태변화 Ⅶ.수권의 구성과 순환

협력-토론 학습

실험 실습

동료-

자기 평가

실험 실습

기술-가정(1)

청소년의 성과 친구 관계 건강한 식생활과 식사 구성

토론 학습-문제 중심

형성평가

체육(1)

발야구

게임수업

관찰평가

음악(1)

1. 노래의 날개 2. 연주의 세계

가창-기악-감상 수업

협동 학습

모둠-형성 -자기-상호 평가

* 표현(가창, 핸드벨 연주) * 감상 * 생활화(음악회 참가)

실습

프로젝트

실기

연구보고서

미술(1)

* 표현1, 2 * 감상 및 비평

프로젝트

토론 학습

실기

연구보고서

영어(2)

* Are You a Book Lover?(연극하기, 융합수업-역사)

* Enjoy Your Trip! (서산관광 소개 UCC 제작)

* Love My Country.(융합수업-미술, 한지전등갓 제작)

* What Do You Want To Be?(다른 사람들의 장래희망에 대해 조사)

* raw Our Future(미래사회 예측하기)

연극수업

실 습

프로젝트

발 표

동료-

UCC -

발표 평가

번역서

한문(2)

* 나는 누구일까?(한자 이름으로 자기 소개) * 한자 백선생(한자 만들기)

* 내가 만드는 교과 용어 사전 * 배움 일기

* 한자의 바다에 풍덩!(부수별 한자 찾아 익히기)

실 습-문제 중심

협력학습-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동료-형성-

자기 평가

진로와 직업(1)

Ⅰ. 나의 발견 Ⅱ. 직업세계의 이해

Ⅲ. 진로의 탐색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자기주도학습

협동학습

자기 평가 포트폴리오

창의체험활동(2)

자율(12)-봉사(5)

스포츠클럽(17) : 파워워킹, 휘타구, 넷볼, 족구, 전통스포츠, 농구, 탁구, 축구

게임

관찰-자기-

동료 평가

3

진로 탐색 활동 : 선택 없이 모두 참여, 수련활동 및 2,3학년 고사 기간 중 17시간

날짜

프로그램명

운영 방법

활동

시수

장소

9.26~9.28

진로인성캠프

* 체력단련과 함께 꿈도 키우고 인성을 함양하는 캠프 운영

4

청양수련원

10.18

직업인 멘토의 날

* 직업인 멘토를 초청하여 강의 및 인터뷰

2

각 교실

10.19

E&T 진로직업체험

* 다양한 직업군 중 희망직업 선택하여 직업체험하기

5

E&T(서울) 진로직업체험센터

12.8

계룡대 견학

* 계룡대에서 1일 군인 체험하기

5

계룡대

12.9

진로 콘서트

* 팝페라 가수 박정소 초대

2

체육관

4

주제 선택 활동 : 4개 분야, 선택 없이 모두 참여

(1) 주제선택 프로그램 운영 개요

주제1(국어), 주제2(사회), 주제3(과학), 주제4(영어)

비고

운영요일

월, 목, 금 중 2시간씩 블록 수업

격주 운영

운영방법

16시간(활동) + 1시간(평가)

1기로만 운영

1인당 참여프로그램

4

선택 없이 모두 참여

주당운영시간

각 프로그램 별 격주 2시간씩

총 4시간

운영 시수 총합

4시간 * 17주

총68시간

(2) 주제 선택 활동 운영 계획

분야명

(교사)

대단원명

활동시수

활동 내용

핵심 역량

평가 방법

국어

(이*옥

윤*수

이*람)

신문 활용 토론 수업

4

* 신문 기사에서 토론할 주제 선택하기

* 토론 방식 정하기 * 토론 준비하기 * 토론하기

* 토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글(만화, 포스터, 비주얼 싱킹, 마인드 맵, 그림, 노랫말 패러디 등)로 표현하기

의사 소통 능력

정보 활용 능력

수행평가

만나고 싶은 인물 인터뷰하기

4

* 인물 선정하기 * 인터뷰 계획 및 역할 분담

* 질문지 만들기 * 인터뷰하기(기록/동영상)

* 정리(편집) * 발표하기

대인 관계 능력

의사 소통 능력

책 읽고 독후 활동 함께하기

4

* 함께 책 읽기(단편소설 등) * 모둠별로 퀴즈 만들기

* 모둠 대항 퀴즈 대회 * 인상적인 대목 역할극하기(현실 풍자 등 다양한 내용으로)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모둠별 모방시(창작시) 함께 쓰기

4

* 모방하고 싶은 시 함께 고르기

(창작의 경우 시의 주제 함께 정하기)

* 1연~4연 등 각 연마다 1명씩 역할 분담

* 기본 시에서 어디를 남길지 정하고 핵심 시어 넣기(변형하기)

* 시로 완성하기(가능하면 시화로)

* 함께 낭송하기(배경음악도 넣고)

의사 소통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활동 소감 및 평가

1

* 활동 소감을 각자 정리하기(1-2문장으로 간결하게 말하기 준비)

* 소감 발표하기(그림으로 표현하기)

자기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상호평가

사회

(신*남)

정당만들기

2

* 정당 구성 및 선거활동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동료평가

찬반토론하기

2

* 사회적 쟁점에 대해 찬반으로 나누어 실제 토론해보며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문제 해결 능력

자기평가

UCC 제작

2

* 법질서 수호를 위한 UCC 제작

모둠평가

사회참여활동

2

* 사회에 나타나는 문제를 짚어보고 해결하는 대안 제시하기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모둠평가

동료평가

시장활동

2

* 수요자와 공급자의 입장에서 물건 판매와 사기

의사 소통 능력

자기평가

벼룩시장

2

* 집에서 안쓰는 물건을 가져와서 팔아 보고 수익금의 일부는 불우이웃 돕기 성금으로 쓰기

문제 해결 능력

모둠평가

분업과 협업

2

* 메모지 만들기 활동을 통해 분업과 협업의 장점 파악하기

대인 관계 능력

연필 협상

2

* 각 나라의 대표자 입장에서 협상을 통해 무역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문제 해결 능력

과학

(오*주)

구해봐! 찾아봐! 두드려봐!

17

* 과학교과실험 및 생활과학실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실험평가

영어

(최*복)

This is my hometown.

6

* 서산지역 문화(유적) 영어로 소개하기

1) 서산지역 문화(유적) 선택

2) 방문 및 자료 조사

3) 영어로 소개 글 쓰기, 자료 제작

4) 원어민 교정 후 발표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원어민 평가

동료 평가

What do you want to be in the future?

5

* 장래희망 직업에 대하여 영어로 발표

1) 자신의 장래희망 정하기

2) 희망직업에 대한 자료 조사

3) 글쓰기: 그 직업을 희망하는 이유, 그 직업이 하는 일, 장점, 단점 등

4) 발표하기 (또는 포스터 그리기)

자기 관리 능력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동료 평가

Lets make translations of English books.

6

* 그룹별로 책을 정해서 번역서 만들기

1) 학교 영어도서관에서 책 선정

2) 그룹별로 내용 분배

3) 번역하기, 교정보기

4) 타이핑, 제본하기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민주 시민 의식

동료 평가

교사 평가

5

예술-체육 활동

(1) 예술-체육 활동 프로그램 운영 개요

재미있는 통기타 교실

얼쑤! 신나는 사물놀이

꿈을 채우는 공간

만화 애니메이션

토탈 공예

삼바로

헬시올리고

스포츠

클 럽

운영요일

화, 금 중 주 1시간

월, 목, 금 중 격주 2시간씩 블록 수업

삼바-평일

주 1시간

수 6교시

주 1시간

운영방법

기별 선택 참여

8시간(활동) * 2기+1시간(발표회)

3개 프로그램 중 택일

16시간(활동) + 1시간(평가)

전체 참여

17시간

8종목 중 택일

17시간

1인당 참여프로그램

2

1

1

1

주당운영시간

1

1(격주 2시간)

1

1

운영 시수 총합

1시간 * 17주

1시간 * 17주

1시간 * 17주

1시간 * 17주

(2) 예술-체육 활동 운영 계획

프로그램명

(교사명)

활동

시수

활동 내용

핵심 역량

평가 방법

재미 있는

통기타 교실

(문*숙)

1

* 기타의 구조와 명칭, 연주 자세, 오른손 왼손 주법익히기

여가선용, 자기학습능력을 개발

배려,공감,협동, 문화예술의 이해와 감수성 향상

실기 평가

3

* A, D, E, B7코드 익히기, 4비트 고고 주법 익히기

4

* 내동생, 코끼리 아저씨,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여행을 떠나요

1

* 작품 발표회

얼쑤! 신나는 사물놀이

(연*흠-

윤*경, 하*함)

1

* 사물 놀이의 기초

7

* 각 악기별 연습

1

* 작품 발표회

꿈을

채우는 공간

(김*리)

2

* 직업에 따른 다양한 작업 공간 이해, 공간 디자인의 기본 이론 학습

자기 관리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작품계획서

관찰법

실기-동료-자기 평가

2

* 자신의 희망 직업 조사 발표, 작업 공간상의 특징 분석, 작품계획서 작성

2

* 공간의 큰 구조 제작

2

* 내부 필요한 소품들로 인테리어를 디자인

2

* 완성된 자기 작품 소개 글 발표, 서로의 작품 감상, 동료평가 실시

1

* 미래 자신의 작업 공간 제작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자기평가 실시

만화애니메이션

(조*순)

16

* 플립북, 클레이에니메이션, 스톱모션애니메이션

창의적 발상 키우기

실기 평가

1

* 자기평가

토탈 공예

(이*순)

4

* 오르골꾸미기,타원형거울꾸미기

배려, 대인 관계

자기 주도 능력

자기 관리 능력

창의적 사고

관찰 평가

4

* 강아지메모꽂이,캐릭터만들기

2

* 앞치마꾸미기

4

* 군용차,꿀벌 조립

2

* 곰돌이 사진액자

1

* 전시 준비 및 평가

훌라랑 할라랑 삼바로

헬시 올리고!

(홍*연)

1

* 비디오를 통해 댄스스포츠 접하기

보고 듣고 느끼기

기초 학습 능력

움직임 이해 및 적용

타인 이해 및 존중

공감, 배려, 협동

감성적 지성

동료 평가

교사 평가

1

* 댄스스포츠 전반적 이론과 라틴 삼바 이론 접하기

7

* 삼바 베이직 스텝 익히기

6

* 삼바 작품 익히고 파트너를 바꾸며 연습

1

* 발표 및 평가

1

* 그림일기 쓰기

파워 위킹

(김*리)

1

* 파워워킹의 의미와 걷기의 바른 자세 및 호흡법 습득, 활동의 의미와 단체 활동 규칙 인지

자기 관리 능력

대인 관계 능력

관찰 평가

자기 평가

15

* 학교 내·외를 빠르게 걷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기초 체력과 심신 단련

* 여러 친구들과 보조를 맞춰 걸으며 함께 하는 즐거움 느끼기.

1

* 파워워킹 활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신의 변화를 발표

* 소감문 작성 및 자기평가를 실시

휘타구

(윤*빈)

1

* 오리엔테이션 및 경기규칙 전달

의사 소통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평가

8

* 휘타구의 기초 및 경기 기능(단식 경기)

관찰 평가

8

* 휘타구의 기초 및 경기 기능(복식 경기)

넷볼

(이*식)

2

* 넷볼 게임 방식이해

정보 처리 및 활용

자기 관리 능력

민주 시민 의식

대인 관계 능력

경기 참여의 성실성

7

* 넷볼 게임(포지션 및 팀 변화)

8

* 넷볼 게임(팀을 구성하여 매 경기)

손보다

정교한 발에 도전!

족구부!

(하*함)

3

* 족구 규칙 및 역할 설명

민주 시민 의식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실기 평가

3

* 서브, 리시브, 공격 부분 연습

3

* 수비와 공격의 다양한 기술 실전 훈련

4

* 실전 연습 훈련

4

* 조별 리그 대항전

전통스포츠

(윤*경)

17

* 전통스포츠 게임을 통한 개인 및 모둠 활동

대인 관계 능력

자기 평가

농구

(이*호)

1

* 오리엔테이션 및 경기 규칙 전달

자기 관리 능력

민주 시민 의식

대인 관계 능력

실기 평가

15

* 농구의 기초 기술 및 경기 기능, 조별 경기

1

* 평가 및 반성

탁구

(류*태)

1

* 오리엔테이션 및 경기 규칙 전달

15

* 탁구의 기초 기술 및 경기 기능, 조별 경기

1

* 평가 및 반성

축구

(윤*수)

1

* 오리엔테이션 및 경기 규칙 전달

15

* 축구의 기초 기술 및 경기 기능, 조별 경기

1

* 평가 및 반성

6

동아리 활동 : 14개 동아리 중 택일, 화 6교시 주 1시간

프로그램명

(교사명)

활동

시수

활동 내용

핵심 역량

배정된

학생수

결과물 나 눔

귀여운 내친구 우쿠렐레

(문*숙)

1

* 우쿠렐레 구조와 명칭, 연주 자세, 오른손 왼손 주법 익히기

여가 선용, 자기학습능력

배려, 공감, 협동, 문화예술의 이해와 감수성 향상

12

공연

3

* 개방현 연주하기(학교종, 곰세마리, 똑같아요)

* C, F, C7코드 익히기(올챙이와 개구리, 텔레비전)

4

* Am, g7, CM7, Am7 코드 익히기

* 독도는 우리땅, 조개껍질 묶어, 풍선, 폴카 주법 익히기

4

* Am, F, Dm 터 노래 부르며 반주하기

* Dm, Am, Em 빗줄기 속에서 반주하기

4

* 칼립소, 커팅 주법 익히기 * 타브 악보 익히기 환희의 송가

* You are my sunshine, 에델바이스, 도레미송, 나성에 가면

2

* 공연 준비 및 공연 발표

글 쓰는 이

(오*주)

6

* 전래동화 문예 창작

문학적 창의 능력

11

전시

5

* 고전문학 문예 창작

5

* 현대문학 문예창작

1

* 작품 발표 및 평가

기하학 무늬를 이용한 패턴 디자인

(인*영)

17

* 다각형의 다양한 성질과 수학적 요소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패턴을 만들어보고 이를 이용하여 실생활 속 소품을 만듦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15

전시

나도 CEO!

(청소년 기업가 체험)

(윤*빈)

3

* 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 * 소통의 기술

* 자신에 맞는 역할 모델 찾기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의사 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15

3

* 창업 아이템 구상 및 발표

3

* 회사 이름 및 제품 이름 정하기 * 비전 및 전략 수립

2

* 마케팅 계획 수립

3

* 광고 기획 및 제작하기 * 사회공헌사업 디자인하기

4

* 투자 유치 준비 *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 모의 주주총회 * 협조 기업 찾기 위한 제안서 작성하기

내일을 위한 네일

(홍*연)

1

* 네일 아트 및 무대분장 소개

기초 학습 능력

심미-창작능력

학습능력의 개방성

감성적 지성

15

봉사

14

* 젤 네일 아트 실습 * 무대 분장 실습

2

* 다른 작품 감상 * 그림 소감문 쓰기

생생 일본어

(이*노*리*꼬

-이*람)

1

* 히라가나, 카타까나, 발음 배우기

의사 소통 능력

정보 처리 및 활용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15

16

* 시작합시다, 인사말, 생활 말 배우기

* 이름은? 자기 소개 연습 * 몸 이름 배우기

* 여기, 거기, 저기 배우기 * 대화 연습, 가위 바위 보 배우기

* 수, 숫자 배우기 (1~1000까지) * 대화 연습, 숫자 연습

스마트한 Photography

(이*경)

2

* 사진의 역사 속으로 * 스마트한 사진 프로그램 알아보기

문화적 소양 능력

15

전시

8

* 주제별 사진 찍기-인물, 풍경, 계절(여름, 가을), 식물, 자연

5

* 주제별 사진 찍기-공간, 추억, 소품, 심리, 계절(겨울)

2

* 사진 전시 공간 꾸미기

스킬 자수

(민*기)

1

* 스킬자수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반장, 부반장 결정

문화적 소양 능력

15

전시

3

*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스킬자수법에 익숙해지기

12

* 각자 맡은 도안을 사용하여 작품 완성

1

* 작품 감상 및 평가

예쁜 글씨반

(신*남)

6

* 예쁜 글씨 쓰기 방법 안내(매직 및 물감 이용)

문화적 소양 능력

의사 소통 능력

14

전시

3

* 차량용 전화번호 안내판 만들기

6

* 우리집 문패 만들기 * 내 방 안내판 만들기

2

* 작품 전시 및 소개하기

움빠움빠

움빠빠-컵타

(장*아)

1

* 동영상 시청을 통한 컵타의 이해

문제 해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15

공연

1

* 기본 동작을 익히고, 음악을 선택함

13

* 음악에 맞게 동작을 응용하여 연습

1

* 컵타 작품 완성, 모둠별 발표 및 평가

1

* 축제 공연에 활동 발표

토닥토닥

담쟁이

(김*리)

2

* 모둠 구성, 모둠별로 개선이 필요한 학교 공간 탐색 및 사진촬영

* 공간 개선에 관한 아이디어 회의 및 토의

민주 시민 의식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문화적 소양능력

정보 처리 및 활용 능력

의사 소통 능력

자기 주도 학습 역량

대인 관계 능력

14

상시

전시

2

* 선택한 공간 개선 아이디어에 적합한 이미지 찾고 디자인 스케치

1

* 실제 공간상에 제작 시 필요한 재료와 기법 연구, 제작 방법 계획

11

* 심미성을 고려하여 협동적으로 벽화 제작

1

* 각 조별 작품 감상, 개선된 공간 속의 자신을 사진으로 표현* 선택한 공간의 작품 활동 전/후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통해 동아리활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기 평가 실시

천둥 소리

(이*식)

2

* 사물놀이의 이해 및 악기 타법

정보 처리 및 활용 능력

문화적 소양능력

12

공연

15

* 삼도 사물놀이 기초 연습

퍼즐반

(김*정)

17

* 다양한 퍼즐을 맞추고 만들어 전시물 만드는 활동하기

문제 해력 능력

15

전시

환경 사랑 동아리

(최*복)

4

* 환경 게시물 제작 관리

의사 소통 능력

정보 처리 및 활용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민주 시민 의식

15

게시

2

* 환경보호 관련 강의 수강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등)

6

* 생활 속 환경 보호 실천 프로젝트

4

* 자원 재활용 센터 방문 * 환경보호 캠페인

1

* 활동 평가

7

2,3학년 고사 기간 중 운영 계획

날짜

활동

날짜

활동

10.18

오전

멘토의 날, 소감 및 감사편지쓰기

12.08

오전

계룡대 견학

오후

안전 및 유의사항 안내

오후

10.19

오전

E&T 진로직업체험

12.09

오전

자유학기활동 자기평가

안전 및 예절, 유의사항 안내

오후

오후

진로 콘서트

12.07

오전

자유학기활동 자기평가

오후

안전 및 유의사항 안내

8

연간 진로 체험 학습 계획

체험처 수

프로그램 수

강연·대화형

직업실무체험형

진로캠프형

학과체험형

현장견학형

현장직업체험형

15

2

0

11

0

1

1

연번

체험처

체험 내용

체험 유형

참여인원

1

4

9

백석문화대

범죄 심리 과학 수사

호스피탈리티

진로캠프형

40

2

6

10

신성대

제과 제빵 및 양식 조리 체험

진로캠프형

25

3

6

10

청운대

뮤지컬 연기

디지털 콘텐츠 기획 제작

진로캠프형

40

4

6

21

한국영상대

무인 항공기 드론

피부 미용사

진로캠프형

32

5

7

15

한국영상대

파티 프로듀서

3D 입체 영상 제작

진로캠프형

40

6

9

26

청양수련원

진로 인성 캠프

진로캠프형

198

7

10

18

본교

직업인 강의 및 인터뷰

강연 대화형

198

8

10

19

E&T

희망 직업 체험

현장직업체험

198

9

12

8

계룡대

병영 체험

현장 견학형

198

10

12

9

본교

팝페라 가수 초청 공연 및 강연

강연 대화형

198

11

여름 방학

2학기

단국대

동물 자원

정보 보안 전문가 체험

진로캠프형

40

12

백석문화대

보육 교사

K-패션 디자이너

진로캠프형

40

13

백석대

백의 천사

항공사 승무원

시문학

진로캠프형

40

14

한국영상대

영상 촬영 조명

만화 컨텐츠

게임 애니메이션

진로캠프형

40

15

한국기술교육대학

경영학

로봇

하이브리드 자동차

진로캠프형

40

9

예산 지출 계획

항목

산출 근거

금액(원)

소계(원)

강사 수당

예술체육활동

기타

30,000원 * 6시간 * 17주

3,060,000

7,950,000

토탈공예

30,000원 * 6시간 * 17주 +

10,000원 * 3일 * 17주(교통비)

3,570,000

동아리활동

우크렐레

30,000원 * 17시간

510,000

일본어

30,000원 * 17시간

510,000

환경사랑 동아리

100,000원 * 1명

100,000

진로탐색활동

멘토의 날

50,000원 * 4명

200,000

학습 도구

구입 및

도구 수선

진로탐색활동

멘토의 날

7,000원 * 30명

210,000

13,710,000

예술체육활동

음악(악기 구입 및 수리)

300,000원 + 200,000원

500,000

미술(재료 구입)

250,000원 * 200명

5,000,000

동아리활동

부서별 재료구입

500000원 * 14부서

7,000,000

공연 및 전시 물품 구입

1,000,000원

1,000,000

임차료 및 체험비

진로탐색활동

임차료

3,300,000원 + 30,00,000원

6,300,000

10,947,000

체험비

3,267,000원 + 880,000원

4,147,000

동아리활동

환경사랑 동아리 임차료

500,000원

500,000

교직원-학부모 연수 및 협의회비

1,465,800원

1,465,800

1,465,800

합계

34,072,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