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꿈을 키우며 사랑을 나누는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4

2016. 6.

서산여자중학교

http://www.seosangs.cnems.kr

Tel. 041-669-1977 Fax. 041-666-1976

자유학기제 운영의 목적

1. 자유학기제의 개념

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2. 자유학기제의 운영 목적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 농산어촌 교육지원 확대 등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 실현

충남 학교혁신의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의 안정적 정착

중학교 자유학기와 일반학기를 연계하고 향후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로의 확산 방향 모색

3. 자유학기제의 운영 방향

충남 학교혁신의 방향을 바탕으로 학생의 꿈끼 탐색, 미래 핵심역량 함양, 행복한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학생 참여활동형 수업, 학생 성장과 발달 중심의 과정 중심 평가 등 교실수업 개선 확산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는 자유학기 활동 활성화

농산어촌 학교 지원 및 지역 특생을 반영한 교육지원청 중심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학부모,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대학, 마을 등 온 마을이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전 학년에서의 진로교육, 진로지도 및 상담지원 체제와 연계 추진

중학교 교육과정을 자유학기를 중심으로 전환학기, 연계학기로 운영하여 자유학기와 일반학기를 연계 운영하며, 나아가 초등학교, 고등학교로의 연계 방안 모색

세부 추진 계획

1. 미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 자유학기제 운영 단계

고등학교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자유학기

중학교

전환학기

1학년 1학기

중학교

자유학기

1학년 2학기

중학교

연계학기

2,3학년

초등학교

고등학교

나. 자유학기제 적용 3개년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기준

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자유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군)

국어

442

442

85(5)

85(5)

68(4)

-17

68

68

68

68

사회

(역사포함)/

도덕

사회

510

170

527

34(2)

51(3)

51(3)

34

51

역사

187

51

51

51

34

+17

도덕

170

34(2)

34(2)

17(1)

-17

34

34

17

17

수학

374

374

68(4)

68(4)

51(3)

-17

68

68

51

51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374

646

51(3)

51(3)

34(2)

-17

68

68

68

68

기술가정

272

51(3)

34(2)

34(2)

34

51

51

51

체육

272

272

51(3)

51(3)

51(3)

51

51

34

34

예술

(음악/미술)

음악

272

136

272

34(2)

34(2)

17(1)

-17

17

17

17

17

미술

136

17(1)

17(1)

-17

17

17

34

34

영어

340

340

51(3)

51(3)

51(3)

51

51

68

68

선택

한문

204

68

187

34

34

-17

정보

환경과녹색성

철학

생활외국어

보건

34

17(1)

17(1)

17(1)

진로와 직업

85

17(1)

17(1)

-17

17

17

17

교과시수 합계 (A)

3,060

3060

510

510

391

-119

510

510

510

510

창의체험

활동

자율활동

306

(136)

90

16

8

-8

8

8

25

25

동아리활동

90

5

17

-17

17

17

17

17

스포츠클럽

창체활용

68

17

17

-17

17

17

순증

68

34

34

+68

증배

봉사활동

27

9

5

4

5

4

진로활동

31

4

9

-9

4

5

4

5

체 활동 합계 (B)

306

(136)

374

51

51

17

-51

51

51

85

85

자유학기활동

진로 활동

51

진로17

도덕17

창체17

주제선택 활동

51

국어17

과학17

수학17

동아리 활동

17

창체17

예술체육 활동

51

음악17

미술17

스클17

자유학기 활동 합계(C)

170

-170

총 계 (A+B+C)

3,366

(136)

3434

(136)

561

561

561

561

561

595

595

다. 자유학기 교과별 시수 증감 현황

과목

기술가정

진로와직업

보건

창체

주당시수

5

3

2

4

3

3

2

1

3

2

1

1

1

2

감축시수

-1

-1

-1

-1

-1

-1

-1

-1

-2

교과

4

3

1

3

2

3

1

0

3

2

0

1

자유학기활동 영역

1

1

1

1

1

1

1

1

2

10

주제선택

진로활동

주제선택

주제선택

예술체육

예술체육

진로활동

스포츠

클럽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다. 시간 운영 개요 A그룹 : 1반, 2반, 3반, 4반, 5반 , B그룹 : 6반, 7반, 8반, 9반

요일

시간

1교시

교 과(23시간) : 국어(4), 사회(3), 도덕(1), 수학(3),

과학(2), 기술 가정(2), 체육(3).

음악(1), 영어(3), 보건(1)

자유학기 활동(10시간) : 진로(3), 주제선택(3), 예술체육(2),

스포츠(1), 동아리(1)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주제선택

A

예술

체육

B

예술

체육

A

주제선택

B

스포츠

진로(탐색)

6교시

주제선택

(과학실험)

진로(인성)

7교시

진로

(전일제)

동아리

2.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가. 핵심성취기준 중심 교과 교육과정

핵심성취기준 및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개선, 평가개선 등을 위한 전문성 함양

신규교사와 경력교사 간의 협력 및 사례 공유

나. 학생 참여 활동 중심의 수업 활성화

협동학습, 토론수업, 융합수업, 프로젝트 수업, 실험 실습 등 체험 중심 수업 운영

생활 속 소재를 찾고 풍부한 탐구와 표현 활동이 일어나는 실생활 연계 수업 강화

다. 선순환 교육과정을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의 선순환 체제 구축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 진로, 독서, 미래 핵심역량과 연계한 공동 실천

라. 교사동아리 운영

수업방법 개선 및 평가 방법 구안 적용을 위한 교사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

멘토링을 통한 신입 전입 유사 교사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연수 및 협의

3. 학생 선택을 존중하는 자유학기 활동

가. 체계적인 진로탐색 활동 운영

1) 맞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진로교사와 함께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학습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2) 진로 인성 프로그램 운영(전일제프로그램 포함)

학기

요일

인성 활동

시수

활동내용

2

8

19

1

·부반장선거

1

학급활동(버킷리스트작성)

8

26

2

학교폭력ㆍ가정폭력예방교육

9

2

1

우리 학교 깨끗한 환경 만들기

9

9

1

성매매예방교육

9

30

2

힐링콘서트

10

6

6

진로의 날(직업 체험 프로그램)

10

7

4

직업인 멘토의 날(직업인 마술사, 회계사 특강)

10

14

1

학습 전략 검사

10

18

7

진로체험

(오전 진로콘서트드림하이’, 오후 잡월드 체험)

10

28

4

체육대회

11

4

1

자살예방교육

11

18

1 

진로콘텐츠 경진대회 

12

2

1

직업 , 학과 동영상 시청

12

16

1

직업, 학과 동영상 시청

12

23

1

우리학교 깨끗한 환경 만들기

2학기 합계

3) 진로 포트폴리오 구성

자유학기를 중심으로 초 고교에 걸친 학생의 진로 교육 및 상담 지도 활동 전반의 체계적으로 기록 관리

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주제선택 활동 운영

1)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

2) 주제선택 활동 운영 중점 사항

학생들의 지속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중 장기에 걸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체험 활동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주제로 운영

교과 연계 주제선택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운영방법 및 내용

공통교과에서 시수 감축한 교과 중 국어, 수학, 과학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프로그램 편성 후 1학년 9개 학급을 5개반과 4개반으로 묶어 6개 반으로 편성하여 2시간씩 블록타임 운영(17차시 운영 후 2차 선택을 받아 운영할 예정임.)

과학 교과와 연계 된 탐구력 쑥! 과학교실에 참여할 수 있도록 1학년 전원에게 기회 제공

4)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담당

교사

운영 방법 및 내용

교실

비고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

○○/

○○

독서 토론, 독후 활동 문학 창작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프로그램

1학년

교실

학생 수요 조사를 통한 선택 프로그램 운영

찾아라~ 수학보물

○○/

○○

•. 재미있는 수학 게임을 통해 흥미 있는 체험 수학

수학2실

재미 솔솔~!

생각 쑥쑥~!

함께하는 도덕교실

○○/

○○

학생들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생활에서의 민주주의를 배우고 익히며, 공동체 구성원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1학년

교실

캘리그라피

외부강사

기초적인 캘리그라피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좌우명 쓰기

1학년

교실

중국어야~놀자~!

외부강사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흥미 있는 기초

중국어 학습

1학년

교실

탐구력 쑥! 과학교실

○○/

○○

실생활에 밀접한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력을 증진 시키는 프로그램

과학실

1학년

전원실시

다. 전인적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예술 체육 활동 운영

1)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 예술 체육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끌어내는 교육 실시

2) 예술 체육 활동 운영 중점 사항

○ “1학생 1문화 예술, 1체육 활동참여를 통해 문화 예술 체육 활동 활성화

학생 주도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 리그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역 연계 체육 활동 활성화

3) 운영방법 및 내용

흥미와 관심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에 희망에 따라 보다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예술 활동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

1학년 9개 학급을 5개반과 4개반으로 묶어 6개 반으로 편성하여 2시간씩 블록타임 운영

스포츠클럽을 이용하여 매주 목요일 4교시 체육활동 운영

4) 예술 체육 활동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담당 교사

내 용

교실

비고

나의 미술

○○

나의 주변 모든 것을 활용하여 아름다

움(美)만들기 프로젝트

미술실

학생 수요 조사를 통한 선택 프로그램 운영

MUSIC

CLASS

FESTIVAL

○○

음악을 통한 나와 너, 그리고 우리 알

프로젝트 학습

음악실

POP

외부 강사

기초적인 POP방법을 배우고 작품 완성

미술실

우크렐레

외부강사

우크렐레를 이용하여 기악합주

음악실

퀼트

외부강사

기초적인 퀼트 방법을 배우고 소품

완성하기

1학년

교실

방송댄스

외부강사

방송댄스로 스트레스 해소

다목적실

라. 자율적 학생 중심의 동아리 활동 운영 계획

1)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 꿈 끼 탐색 동아리 활동 운영을 지원하여 자치 능력, 자율적 문제 해결력 함양

2) 동아리 활동 운영 중점 사항

학생들의 희망과 의사를 적극적 반영 및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동아리 활동 운영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학교 간 동아리 연계 활동 강화

3) 운영계획 및 활동 내용

격주로 금요일 6,7 교시 2시간씩 블록타임 운영

자유학기 동아리 구성 현황

동아리

활동 내용

지도 교사

1

보드게임반

다양한 보드게임 활동

○○

2

SF토론반

SF영화감상 후 토론

○○

3

영화드라마감상반

영어드라마 감상

○○

4

밝은빛

독서 동아리

○○

5

건강증진반

건강 체력 향상 활동

○○

6

여러가지수학연구소

수학 관련 영상감상, 문제탐구활동

○○

7

EBS생각나눔

다양한 주제의 EBS 영상시청 후 생각나누기

○○

8

힐링요리동아리

힐링 요리 동아리

○○

9

시력회복동아리

눈 운동 익히기

○○

10

실용음악반

포스트모던 음악 즐기기

○○

11

미술관련영화감상토론반

미술 관련 영화 감상 및 토론

○○

12

세계영화감상반

세계영화 감상 및 토론

○○

13

영상탐구반

다양한 영상을 통한 인성교육

○○

14

영상문화연구반

영상제작 및 편집활동

○○

15

수화반

기초수화와 수화율동 익히기

○○

4. 과정 중심의 학생 평가

가. 자유학기제 학생 평가의 기본 방향

1) 학생의 부담을 줄이는 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실시

중간 기말고사 등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2) 학생의 교과 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자유학기 활동 내역 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

-‘자유학기 활동은 활동 내용, 참여도, 열성,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중심으 로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요령에 준하여 기재

나. 평가 계획 및 실행

1) 중간 기말고사 등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 진행의 상황을 확인하고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과정과 연계한 평가 실시

2) 구체적인 학습 성취기준 및 평가 방법 등을 마련한 후 사전에 학생 학부모 등에게 충분히 공지할 수 있는 연수 계획

3) 교사 주도의 평가 이외에 학생 자기성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한 학생 중심 평가 실시

4) 다양한 수행 평가 등을 활용하여 평가하며 인지 정의 심동적 영역의 평가를 고르게 실시

5) 수업 중 관찰, 포트폴리오, 학생 자기평가 결과 등을 활용하고, 평가 결과에 대한 전문적 판단을 바탕으로 성취 수준, 성장과 발달 등을 기록

6)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수시로 피드백을 통해 학습 결손 예방

5. 연수 및 홍보 계획

가.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시기

내용

대상

비고

2월

자유학기제 T/F 팀 구성 및 운영 방법 결정

T/F팀원

2월

자유학기제 운영 관련 이해교육 연수

전교사

3월

Bottom up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연수

전교사

3월

교사 학습공동체 구성

해당교사

수시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해당교사

5월

자유학기제와 교육과정의 이해 연수

전교사

6월

자유학기제 평가의 방향

전교사

6월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

전교사

수시

교과별 수업 공개 사후 협의 및 개선 방안 협의

전교사

6월

선택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전교사

7월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전교사

10월

자유학기제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자유학기활동

담당교사

12월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전교사

12월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만족도 결과 분석 및 협의

전교사

나. 학생 홍보

시기

제 목

비고

1학기 수시

자유학기제 이해 연수

5월

자유학기제 학생 선택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6월

진로활동,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안내

7월

자유학기제 학교생활 및 학습방법 안내

7월

자유학기제 학생 평가방법에 대한 홍보

12월

자유학기제 만족도 설문 조사

12월

자유학기제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공개 및 안내

다. 학부모 연수 실시

시기

제 목

비고

3월

자유학기제 의미 및 교육과정 개편 안내

가정통신문

체육관

4월

온 마을이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운영 안내

4월

1학교 1학부모 지원단 모집

5월

진로활동,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안내

6월

자유학기제 학교생활 및 학습 방법 안내

7월

자유학기제 평가방법에 대한 홍보

7월

1학교 1학부모 지원단 운영 연수

10월

자유학기제 공개수업

12월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설문조사

12월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공개 및 안내

6. 예산 집행 계획

가. 예산 47,324,600원

나. 예산 지출 계획

항목

세부 집행 계획

단가

X

X

예상금액(원)

소계(원)

비율

강사수당

직업인 특강

500,000

X

2

X

1

1,000,000

15,440,000

직업인 멘토 반별 특강

5,000,000

X

1

X

1

5,000,000

힐링콘서트

880,000

X

1

X

1

880,000

예술 체육 활동 강사

30,000

X

4

X

68

8,160,000

주제선택 활동 강사

30,000

X

2

X

68

4,080,000

진로의날 체험학습

드림콘서트

11,000

X

300

X

1

3,300,000

11,160,000

진로체험(잡월드)

8,000

X

300

X

1

2,400,000

진로체험 버스임차비

600,000

X

9

X

1

5,400,000

약품비 및 예비비

200

X

300

X

1

60,000

동아리

발표제

공연 및 동아리 발표, 판넬

1,000,000

X

1

X

1

1,000,000

1,000,000

연수비

교사연수비

300,000

X

2

X

1

600,000

600,000

협의회비

교직원 협의

학부모 연수 및 평가

15,000

X

78

X

2

2,340,000

2,340,000

프로그램

운영비

진로활동 운영비

5,000

X

300

X

1

1,500,000

13,500,000

주제선택활동 운영비

5,000

X

300

X

1

1,500,000

예술활동 운영비

20,000

X

300

X

1

6,000,000

악기구입(우크렐레)

150,000

X

1

X

20

3,000,000

동아리활동 운영비

5,000

X

300

X

1

1,500,000

합 계